Loading
2019. 7. 20. 10:15 - 모든이교회

간증이 있는 삶(요 9:1~12)

강해설교 아웃라인 No. 274 ©mst

 

28. 간증이 있는 (요한복음 9:1~12) 

 

모든이교회 주일설교(2019. 07. 14)

 

프롤로그. 

0. 오늘 말씀의 제목은 간증이 있는 이다. 모든이가족들은 간증이 있는 삶을 살자. 

1. 간증이 있는 삶처럼 풍성한 삶은 없다. 간증이 없는 삶처럼 공허한 삶은 없다. 신앙생활에는 간증이 있어야 한다. 

    a. 인생에서 똑같은 날은 없다. 음식에 똑같은 맛은 없다. 우리의 삶에 간증이 없다는 것은 삶에 맛이 없다는 것이다. 

    b. 어떤 사람은 간증보다 세상 자랑이 많다. 넔두리와 푸념이 많다. 신세 한탄이 많다. 간증거리가 없어서다. 

    c. 간증은 아주 강력한 복음 증거의 도구다. 아주 강력한 전도의 도구다. 하나님 살아 계심의 강력한 입증이다. 

2. 어떻게 간증이 있는 있을까? 어떻게 간증이 있는 신앙생활을 있을까? 본문에서 배워보자. 

 

첫째, 주님이 어떤 분인지 깨닫게 되면 간증이 생긴다(1~5절). 

0. 말씀이나 삶을 통해 하나님, 예수님, 성령님이 어떤 분인지 그분의 성품, 원리원칙, 방식을 깨달을 간증이 생긴다. 

1. 1~3 보자. 예수께서 길을 가실 때에 때부터 맹인 사람을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라 

    a. 때부터 지금 순간까지 평생 맹인이 되어 당연하듯 구걸하며 살아온 기구한 운명의 사람이 있다. 왕재수. 

    b. 제자들의 질문은 그들이 질병은 개인의 죄나 부모의 죄의 결과라는 잘못된 신앙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c. 많은 동방 종교에서 가르치는 업보의 계율에서도 비슷한 잘못된 개념이 발견된다. 제자들도 비진리에 속았다. 우리도. 

    d. 주님은 많은 질병 혹은 고난은 죄의 결과가 아니라는 진리를 확증함으로 바로잡아주신다. 하나님이 하시는 (간증). 

    e. 인간은 불행한 것을 보고 피하지만 하나님은 그런 것을 상대하셔서도 자비를 베푸신다. 모든 환경이 그분의 소재다. 

2. 4~5 보자. 때가 아직 낮이매 나를 보내신 이의 일을 우리가내가 세상에 있는 동안에는 세상의 빛이로라 

    a. 예수님은 이제 빛을 소유하지 못한 소경에게 눈을 밝히는 권능을 행하시기 위해 먼저 자기가 누구심을 알려 주신다. 

    b. 나는 캄캄한 인생의 빛이야! 나는 영적으로 소경이 되어 하나님을 보지 못하는 자들을 밝히는 빛이야! 

    c. 사실, 소경은 자기의 눈이 밝아지기를 원함보다 주님이 어떤 분인지 말씀을 먼저 들어야 했다. 그게 중요하다. 

    d. 다시말하면, 맹인에게 있어서 뜨는 것보다도 귀한 것은 예수님을 바로 아는 것이다. 우리도 그렇다. 

    e. 주님이 어떤 분인지 깨닫게 되면 환경은 그대로여도 삶이 달라진다. 주님이 어떤 분인지 깨달을 간증이 나온다. 

3. 예수님이 어떤 분인지 제대로 알게 되면 믿을 없게 된다. 왜냐하면 그분은 멸망 받을 우리의 영원한 구주시기에. 

    a. 사탄 마귀는 인류에게 예수님을 4 성인 프레임 가둬놓고 그냥 성인 중의 분으로 세뇌시켜 놓았다. 

    b. 아니면 예수는 역사적 사실이 아니라는 등의 가짜 뉴스를 만들어 전설 또는 우화 프레임으로 속이고 있다. 

    c. 정말 사실은,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역사의 중심이 되시며, 멸망 받을 우리의 구세주가 되신다. 

    d. 없는 그분이 죄를 대신 짊어지시고 십자가에 죽으시고 다시 살아나셨다. 그리고 승천하셔서 중보하신다. 

    e. 디모데전서 1:13~15. 사도 바울도 전에는 몰라서 무지해서 비방하고 핍박했지만 알고 나니까 간증하며 살았다. 

4. 예화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소련 러시아는 스탈린과 레닌에 의해 기독교가 쫓겨나고 공산주의가 되어 세계적인 빈민국으로 전락해 버렸다요즘도 러시아 외국인근로자들이 많이 들어오고 있다. 그런데 지금 푸틴 대통령이 독실한 신앙인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릴리전투데이 푸틴 대통령이 휴가 중에 기독교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설교를 방불케 하는 발언을 했다고 한다. 기독교가 아니었다면 러시아는 완성된 국가가 되지 못했을 이라며 우리가 우리 자신을 되찾고 삶의 도덕적 기초를 모색하는 시기에 러시아가 기독교적 전통으로 복귀하는 것은 중요한 이라고 역설했다고 한다. 일설에 의하면, 푸틴 대통령은 4 화염에 휩싸인 자신의 별장에서 극적으로 딸을 구해낸 기독교인이 으로 알려져 있다푸틴은 지난해 CNN 방송과 인터뷰를 때도 별장이 전소된 잿더미 속에 놓여 있던 작은 십자가를 발견했으며 후로 항상 십자가를 지니고 다닌다고 말한 있다고 알려졌다 다른 얘기에 따르면, 푸틴은 자신의 어머니로부터 십자가를 전해 받은 영적 순례를 시작했으며 예루살렘의 성지를 방문해 하나님의 축복을 것으로 알려졌다. 예수님을 제대로 알면 그렇게 된다. 

5. 세상의 교육, 매스미디어, 트렌드, 종교(전생, 업보, 조상, 인연, 궁합) 속지 말라. 잘못된 것들에 대해 탓하지 말라. 

    a. 조상탓, 부모탓, 사회탓, 팔자탓 하지 말라. 탓을 하려면 하나님 영광 하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거야! 

    b. 어떤 사람은 믿지 않는 이유를 수없이 갖다 붙인다. 신비체험이 없어서 믿거나 또는 뜨겁지 않다고 한다. 거짓이다. 

    c. 김수환 추기경 말했다. 부끄러운 얘기지만 저는 평생 신비체험을 번도 못했습니다. 주를 앎이 중요하다. 

    d. 우리는 기적을 체험하기 전에 먼저 예수님이 누구신지 들어야 한다. 그러면 기적에 따라 삶이 좌우되지 않는다. 

6. 그러므로 하나님, 예수님, 성령님이 어떤 분인지(성품, 원리원칙, 방식 ) 알려고 애쓰라. 깨달으면 간증이 생긴다. 

    a. 지식적인 욕구를 채우기 위해 인터넷, 유튜브 설교, 성경공부, 강의 등에 매지 말라. 교만하게 된다(고전 8:1). 

    b. 주일설교를 통해, 홀로 말씀 묵상을 통해, 실패를 통해, 승리를 통해, 삶을 통해 깨달으면 살아있는 간증이 나온다. 

    c. 예화 : 이명자의 십일조와 예기치 않은 수입. 연예인(BTS) 정보, 성품, 행사, 이슈처럼 자랑(간증)하듯이. 

    d. 실패의 간증이든지 승리의 간증이든지 간증이 있다는 것은 자라고 있다는 말이다. 없으면 성장이 멈춘 것이다. 

 

둘째, 주님이 주신 말씀을 순종해 보면 간증이 생긴다(6~12절). 

0. 간증이 없거나 빈약한가? 마디로, 말씀에 순종을 해보지 않기 때문이다. 불순종은 태아 유산과 같다. 

1. 6~7 보자. 말씀을 하시고이르시되 실로암 못에 가서 씻으라이에 가서 씻고 밝은 눈으로 왔더라 

    a. 땅에 침을 뱉어 진흙을 이겨 눈에 바르신 것은 재창조의 의미거나 또는 더욱 갑갑하게 해서 순종하게 하심이다. 

    b. 맹인 거지가 주님이 자신에게 주신 말씀 그대로 순종한 결과 영원한 눈을 가졌고 평생의 간증을 가졌다. 

2. 8~12 보자. 이웃 사람들과 전에 그가 걸인인 것을실로암에 가서 씻으라 하기에 가서 씻었더니 보게 되었노라 

    a. 그의 지인들 혹은 스쳐지났던 사람들은 그의 변화에 대해 믿을 없어 질문을 한다. 

    b. 그의 간증은 이제 시작이다. 지인들 앞에서, (친척)에서, 시장과 국회에서. 간증할수록 믿음이 커져갔다(30~34). 

3. 간증이 없거나 빈약한 이유는 자명하다. 다른 모든 것이 갖춰져 있어도 순종이 빠져있기 때문이다. 앙꼬 없는 맛이다. 

    a. 정주영 현대 회장의 말처럼 해봤어! 해보지 않으면 할말이 없다. 해보지 않으면 간증이 나온다. 

    b. 예화 : 지금 시작하라! 

일본의 유명 컨설턴트 혼다 겐은 부자들의 성공 습관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성공한 직장인과 부자들을 만나며 자산관리를 해줬지만 그럼에도 공통된 습관을 찾을 없었던 그는 아예 직장까지 그만두고 부자들의 특징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가장 빠른 길은 부자가 사람들에게 직접 물어보는 것이라고 생각해 먼저 국세청을 찾아가 세금을 가장 많이 내는 사람의 명단 1만명을 추렸습니다. 그리고 납세자 순위를 따라 미리 허락을 받은 뒤에 설문지를 보내고 받은 답장으로 자료를 정리하기 시작했는데 어느 날부터 점점 설문지를 작업하는 시간이 길어진다는 느낌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조사를 해보니 실제로 그랬습니다. 왜냐하면 같은 부자라도 세금을 많이 내는 사람일수록 답장이 빨랐는데 맡은 일을 지금 당장 하는 습관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사실을 깨달게 혼다 겐은 어차피 일을 지금 당장 처리하는 사람 부자가 조건을 갖춘 사람이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우리나라의 그리스도인들은 유독 신앙의 결심을 나중으로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간증이 없거나 빈약하다. 어차피 믿을 , 어차피 순종할 일은 지금 당장 믿고 따르고 순종하자. 그래야 간증이 된다. 

4. 많은 X人이 순종을 다른 종교적 행위들로 대체하려고 한다. 그러나 순종을 대체할 있는 것은 하나도 없다. 

    a. 예를 들어, 살을 빼기 위해 소식과 운동의 힘든 일을 다른 (알약 )으로 대체하는 것은 부질없는 일이다. 

    b. 예를 들어, 땀을 흘리지 않고 돈을 있는가? 있다. 불한당(不汗黨)이다. 그러나 부질없는 짓이다. 

    c. 개인을 향해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명령) 봉사, 헌금(면죄부), 전도, 기도, 찬양으로 대체할 없다. 불순종이다. 

    d. 가짜 성도는 겟세마네(기도)까지는 가지만 골고다(순종)까지는 가지 않는다 말이 있다. 순종 면제, 대체는 없다. 

5. 예화 : 야쿠자에서 성도로 

일본에 어느 교회의 헌신예배에남성 3명의 특별 찬송이 있었다그들의 외모는 덩치가 크고 팔과 목에 문신을 , 누가 보아도 조폭 같은 사람들이었다특별 찬송을 마치고 사람이 간증을 한다자신들의 공통점은 아내가 한국인들이고 아내의 전도로 예수를 믿게 되었고예수를 믿기 전까지는 야쿠자 속한 사람들이었다는 것이다아내가 한국인이라 한국인 교회에 나오게 되었다고 하면서 사람 왼손을 들어 보여주었다그런데 새끼손가락이 잘렸다놀라고 있었는데 설명을 해준다전도를 받고 예수를 믿게 야쿠자 두목에게 찾아가서 우리는 예수님을 믿습니다조직에서 떠나가겠습니다오야붕도 예수 믿으세요 하자 처음에는 두목이 농담으로 알았다가 진심인줄 알고 불호령이 떨어졌고 사람을 불러 책상위에 손을 올려놓으라고 하더니 새끼손가락을 칼로 자르더라는 것이다조직을 떠나면 자신들의 새끼손가락을 자르는 것은 규율이라는 것이다저들은 야쿠자로 있다가 예수를 믿고 새사람이 되기 위해 새끼손가락을 자르기까지 하는 결단과 용기가 있었는데예수의 도를 안지도 오랜 시간이 흘렀건만 때로는 결단하나 하지 못하고 질질 끌려 다니는 연약한 모습의 자신을 보게 되니 얼굴이 화끈 거린다. 가장 가치있는 주님과 생명을 얻기 위해 가치없는 것들을 포기하고 순종하자. 간증이 있다. 

6. 예화 : 골판지 간증 

미국 텍사스주에 있는 힐사이드교회의 타미 폴리츠 목사님 성도들에게 아주 독특한 간증을 제안했습니다. 설교시간이 되자 목사님이 갑자기 골판지를 들고 회중 앞에 섰습니다. 마치 영화 러브액츄얼리 장면 같았는데, 다만 목사님이 들고 있는 골판지에는 달콤한 사랑 고백이 아니라 도둑, 그리고 심각하게 망가진 사람이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목사님은 골판지를 뒤집었습니다. 그리고 거기에는 (여전히 망가져 있지만) 그래도 하나님 안에 있는 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골판지에 적힌 문장은 하나님을 만나기 전과 후의 목사님을 표현하는 간증이었습니다. 이윽고 명의 성도들이 각자 자신의 골판지를 들고 나왔습니다. 그리고 골판지를 뒤집으며 예수님을 통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다른 성도들에게 간증했습니다. 기독교가 약해 보여 싫어했던 사람  연약한 그들 중의 되었으며 하나님을 팔아 먹던 도둑 하나님을 위한 기부자 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약 중독자 하나님 중독자, 흉악한 범죄를 저지른 범죄자 성경을 가르치는 교사 되었습니다. 복음에 순종하면 인생의 터닝 포인트가 찾아옵니다. 일생의 간증의 사람이 된다.  

7. 예화 : 이인숙 님의 빛이 없어도( 예수 나의 당신이여) 노래가 우리의 간증이 되게 하자. 

 

에필로그. 

1. 요한복음 2:7~9. 떠온 하인들은 알더라 우리는 하인들처럼 역사의 현장에 서서 쓰임 받자. 간증이 넘치게 하자. 

2. 이제 간증 없는 무료하고 빈약한 삶을 거부하자.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간증이 있는 삶을 살자! 

    a. 주님이 어떤 분인지 깨달아서 간증이 있는 삶이 되자! 

    b. 주님이 주신 말씀을 순종해서 간증이 있는 삶이 되자! 

3. 폐회찬송_ 모든 열방 때까지 

'강해설교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자의 재발견(고후 6:10~13)  (0) 2019.08.03
왜 예수냐?(히 7:20~25)  (0) 2019.07.27
손해와 이익(시 50:22~23)  (0) 2019.07.13
가장 잘한 일(눅 19:1~10)  (0) 2019.07.06
나의 자리(사 62:6~9)  (0) 2019.0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