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9. 7. 27. 11:19 - 모든이교회

왜 예수냐?(히 7:20~25)

강해설교 아웃라인 No. 275 ©mst 

 

29. 예수냐(Why Jesus)? (히브리서 7:20~25) 

 

모든이교회 주일설교(2019. 07. 21)

 

프롤로그. 

0. 오늘 말씀의 제목은 예수냐?이다. 

1. 사람들은 기독교를 너무 독선적이라고 한다. 예수 유일한 길이라고 한다. 그래서 믿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2. 예화 : 인슐린과 타이레놀 

어느 환자에게 의사가 말했다. 당뇨병이 있네요. 그런데 좋은 소식이 있어요. 인슐린을 복용하면 정상적으로 있습니다. 그가 말했다. 선생님! 저는 인슐린이 싫은데 타이레놀을 복용하면 됩니까? 너그럽게 봐주십시오. 의사가 당뇨병을 치료하려면 인슐린을 먹어야 합니다.라고 자세히 설명해주자 그가 따지듯이 말했다. 선생님! 선생님은 정말 편협하고 고집스런 분이네요. 시야를 넓게 보세요. 인슐린만 약입니까? 얼마나 잘못된 말인가? 의사는 편협하고 완고한 마음을 가져서가 아니라 당뇨병을 치료하는 것은 인슐린밖에 없기 때문이다. 성경도 그렇다. 예수 밖에는 없다! 

3. 예수인가? 우리는 예수님만 믿고, 예수님만 의지하고, 예수님만 섬기는가? 본문이 가지 답을 제공한다. 

 

첫째, 예수님만이 우리의 담보가 되시기 때문이다(20~22절). 

0. 우리는 세상을 살면서 담보 또는 보증인이 필요하다(직장, 사업, 학교…). 그렇듯이 예수님이 영혼의 담보가 되신다. 

1. 20~22 보자. 예수께서 제사장이 되신 것은 맹세 없이 것이 아니니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셨느니라 

    a. 제사장 죄인들을 속죄제물을 통해 하나님께로 인도해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다. 예수님이 그렇다. 

    b. 맹세 없이 구약 제사장들은 임시적이고 변한다는 말이다. 반면 예수님은 영원하고 완전한 인도자라는 말이다. 

    c. 좋은 언약의 보증 : 보증 담보 또는 보증인이다. 자신의 인격과 생명을 담보로 보증한다는 말이다. 

    d. 그리스도는 자신을 믿고 의지하는 자들의 구원에 대한 담보로 구원의 영원한 보증이 되어주신다. 틀림 없다. 

    e. 하나님은 구원을 위해 자기 외아들을 담보로 내어주셨다. 왜냐하면 아들 예수만이 담보와 보증인이 있기에. 

2. 누구든지 연약한 믿음으로 자신을 믿으면 담보와 보증인이 되어주시는 예수를 믿고 따름이 얼마나 축복인가! 

    a. 겨자씨 정도의 믿음으로 예수를 믿고 맡기면 된다. 작고 연약한 믿음일지라도 담보가 되어주신다. 

    b. 이렇게 고백하자. 예수님, 저의 작고 연약한 믿음이지만 믿고 맡깁니다. 저의 구원의 담보가 되어주십시오! 

    c. 예수님은 구원의 담보, 용서의 담보, 천국 담보, 은혜의 담보, 응답의 담보, 축복의 담보가 되어주신다. 

    d. 로마서 8:38~39. 예수님이 구원과 천국 담보, 은혜와 축복의 담보(보증인) 되시니 이렇게 고백할 있다. 

3. 예화 : 후지다 덴과 맥도날드 

일본에 후지다 덴이라는 회사원은 맥도날드를 창업하려는 꿈이 있었습니다. 평범한 회사를 다니던 그는 늦기 전에 꿈을 이루어야겠다는 생각으로 맥도날드 일본 지사를 찾아갔습니다. 그러나 퇴직금을 더해도 창업을 하기에는 돈이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그동안 저축한 5 엔의 10배가 넘는 75 엔의 비용에 신용보증까지 받아와야 했습니다후지다 씨는 평소에 거래하던 스미토모 은행의 지점장 찾아가 대출을 요청했습니다지난 6 동안 푼도 낭비하지 않고 예금을 했습니다. 필요한 생활비 외에는 푼도 쓰지 않았고, 어쩔 없이 돈을 일이 생기면 점심을 굶었습니다. 저를 믿어 주십시오.  지점장은 후지다 씨가 거래했던 직원을 불러 신상을 물어봤고, 직원은 후지다씨가 거래 고객 가장 믿을 있는 분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지점장은 직원의 말을 담보로 요구하는 만큼의 금액을 대출해주었고 신용보증까지 서주었습니다. 년이 지나 후지다씨의 매장은 일본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리는 매장이 되었고 맥도날드 일본지사의 최고 경영자 자리에까지 올랐습니다. 거짓 없으신 하나님이 아들을 담보로 삼았다. 예수가 담보가 되고 보증인이 되면 가장 확실하다. 

4. 하나님이 나를 보면 정말 형편없는데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담보와 보증인이 되시니 믿어주시고 복을 주신다. 

    a. 자신을 지나치게 신뢰하지 말라. 어느날 실망이 몰려온다. 죄책감이 몰려온다. 예화 : 조용기 위에서 보내서 왔다! 

    b. 대신에 우리의 담보와 보증인이 되어주시는 예수님을 지나치도록 신뢰하라. 그분이 힘과 소망을 주신다. 

    c. 나의 담보와 보증인이 되어줄 사람이 세상에 아무도 없을지라도 예수님은 기꺼이 나의 담보와 보증인이 되어주신다. 

    d. 예수님이 계시면 든든하다. 최후의 심판 앞에서 예수 담보(보증인) 없이 , , 명예, 지위, 마귀는 쓸모없다.  

5. 예화 : 아버지 담보에 거지 신세 하나님도 아들을 담보로 제공하실 찢어지는 고통과 수치를 당하셨다. 

6. 예화 : 필리핀에 장애아들 버린 한의사父(부산, 47, 48). 마산, 네팔, 괴산 사찰, 필리핀 유기. 정신분열 한쪽 실명. 

7. 히브리서 13:5~6. 돈과 사람, 세상을 지나치게 의존하지 말고 우리 담보와 보증인이 되신 주님만 더욱 붙들자. 

 

둘째, 예수님만이 우리의 중보가 되시기 때문이다(23~25절). 

0. 중보는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서 일이 성사(화해)되도록 주선하는 사람이다. 주님이 이런 중보가 되신다. 

1. 23~25 보자. 제사장 예수는 영원히 계시므로그가 항상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하여 간구하심이라 

    a. 제사장직 대물림(아론에서 AD70 84) 제사장의 최후 죽음은 불완전함과 한계를 말한다. 모든 종교처럼. 

    b. 반면에 예수는 영원히 계시므로 그분은 완전하시다. 그분은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셨기 때문이다. 

    c. 예수님은 작은 믿음으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있는 중보가 되신다. 

        온전히 구원하신다는 말은 영원한 구원 말한다(시간적). 십자가 보혈의 효력은 영원하다. 철회가 없다. 

        온전히 구원하신다는 말은 우리의 모든 필요를 모두 만족시킴 말한다(질적). 최고의 만족이다. 물과 콜라. 

    d. 왜냐하면 그분은 항상 살아 계셔서 간구해주시는, 연약한 우리의 완전하고 영원한 중보자가 되시기 때문이다. 

        간구하심 다른 사람을 위해 중재하다 말이다. 

        단어는 어떤 사람을 위해 왕에게 간청을 올리는 것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다. 

        랍비들은 천사를 중보자로 간주했다. 그러나 저자는 오직 그리스도만이 중보자임을 명확히 설명한다. 

        오늘날 허다한 가짜 중보자들이 있다. 사이비 교주, 종교, 용한 무당, 예언 은사 받은 사람가짜다. 속지 말라. 

    e.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대신 죽으시고 부활하사 하나님 보좌 우편에서 항상 살아 계셔서 중보하시는 예수밖에 없다. 

2. 땅에 오셔서 이미 우리 죄를 위해 대신 죽으시고 부활하신 그분은 지금도 우리를 위해 하나님 앞에 중보(중재)하신다. 

    a. 우리가 육신이 연약하여 넘어지고 죄를 지어 하나님의 마음을 아프게 때마다 예수님은 중재해 주신다. 

    b. 주를 믿을 있는 최상의 기회, 주를 섬길 있는 최상의 기회를 무시해버리는 우리를 위해 다시 중재하신다. 

    c. 누가복음 13:7~9. 주님은 신앙과 삶에서 아무런 열매 없는 우리에게 다시 기회를 주시는 중보가 되신다. 

    d. 누가복음 22:31~32. 마귀가 밀까부르듯 하려고 하는 우리를 위해 하늘 보좌 우편에서 중보하셔서 우리가 있다. 

3. 예화 : 마약을 끊은 청년 

미국에 오랫동안 마약 중독과 싸웠던 사람이 있었다. 그는 고등학교 잘못된 아이들과 어울린 40 초반까지 계속 마약에 중독된 상태로 있었다. 기본적으로 좋은 사람이었고 가정환경도 좋은 편이었기에 여러 카운슬링도 받고 여러 치료 센터에도 갔지만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 어느 그가 마약을 끊고 완전히 자유롭게 되었다. 그렇게 마약을 끊을 있었던 것은 스스로 사투를 잘해서가 아니라 주님이 끊도록 도와주셨기 때문이다. 친구가 물었다. 어떤 좋은 치료 프로그램을 받았니? 그가 말했다. 아니야. 어느 갑자기 예수님을 생각하게 되면서 그냥 끊어졌어. 예수님이 간구하신 결과다. 

5. 우리의 기도가 더디게 응답될지라도 결코 낙심하지 말라. 포기하지 말라. 의심하지 말라. 

    a. 예수님은 우리의 서투른 기도, 부족한 기도, 잊혀진 기도를 모아서 아버지께 자신의 기도로 다시 바친다. 

    b. 우리의 연약한 기도 때문이 아니라 예수님이 기도를 그분의 이름으로 아버지께 바치니까 응답이 되는 것이다. 

    c. 때로는 기도의 차야 응답이 된다. 그러니 기도의 잔이 차도록 낙심 말고 인내하며 꾸준히 기도하라. 

    d. 사도행전 4:31. 기도의 잔이 차니까 모인 곳이 진동하며 응답됐다. 한반도의 1907 부흥 기도의 잔의 결과다. 

5. 예화 : 임현수 목사님의 북한 석방기(주보) / 모친들의 중보기도와 백세노인의 치유 드디어 기도의 잔이 찼다. 

북한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었지만 나는 그들을 조금도 원망하지 않는다 안에서 받은 연단을 통해 온전함을 입었기 때문이다. 노동 교화소에서는 힘든 일도 많았지만 작은 배려도 받았다 체중이 현격하게 줄어든 것을 보고 음식도 적지 않게 주어서 회복이 되었다어디에나 힘들게 하는 사람들이 있기 마련이지만 대다수의 보안원들은 나를 선대해주었다 아플 병원에 있도록 배려해준 것도 감사하다. 노동 교화소는 하나님께서 내게 마련해주신 수도원 같았다노동과 기도와 말씀 묵상이 2 7개월 9 동안 생활의 전부였다. 내가 감옥에서 벗어나게 해달라고 조르며 기도를 드릴 때마다 주신 말씀이 있다. 내가 가는 길을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순금같이 되어 나오리라 –  23:10 내가 가는 길을 주가 아신다 말씀이 가슴 깊이 와닿았다. 그러면 이상 조를 필요가 없지 않나? 하나님 뜻이 있어서 허락하신 연단이라면 주님의 시간을 기다려야 하지 않을까? 누가 힘들게 하면 수도원에 살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하자. 

 

에필로그. 

1. 로마서 1:7. OO에서 하나님의 공급하심을 축하하는 초대교회 신자 사이의 표준적인 인사말 당신에게 은혜가! 

2. 예수냐? 세상 거짓 신들의 전쟁 가운데서 우리는 예수님만 믿고, 예수님만 의지하고, 예수님만 섬기는가? 

    a. 예수님만이 우리의 담보가 되시기 때문이다. 주님이 우리의 담보가 되시니 걱정 말고 믿음으로 행하자. 

    b. 예수님만이 우리의 중보가 되시기 때문이다. 주님이 우리의 중보가 되시니 맡기고 의지하며 기도의 잔을 채우자. 

'강해설교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람다운 사람(창 2:7~8)  (0) 2019.08.11
부자의 재발견(고후 6:10~13)  (0) 2019.08.03
간증이 있는 삶(요 9:1~12)  (0) 2019.07.20
손해와 이익(시 50:22~23)  (0) 2019.07.13
가장 잘한 일(눅 19:1~10)  (0) 2019.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