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해설교 아웃라인 No. 411 ©mst
01주. ❝든든히 세워지는 해❞ (사도행전 20:31~35)
모든이교회 주일설교(2024. 01. 07)
프롤로그.
1. 우리의 영혼(인생), 가정(자녀), 교회(공동체), 일터(사업), 나라(사회)가 어떻게 든든히 세워질 수 있을까?
2. 열정만으로 안 된다. 돈으로 안 된다. 오기(독기)로 안 된다. 긍정의 힘(적극적사고방식, 마인드 컨트롤)으로 안 된다.
3. 시편 127:1~2에 따르면, 하나님이 하셔야 된다. 어떻게 하나님이 하시도록 할까? 어떻게 든든히 세워질 수 있을까?
첫째, ❛은혜의 말씀❜이 든든히 세워줍니다(31~32절).
1. 31~32절을 보자. 사도 바울은, 하나님의 ❛은혜의 말씀❜이 우리를 든든히 세워줄 수 있다고 가르쳐 준다.
a. 사도 바울이 에베소의 영혼들을 세우기 위해 했던 가장 중요한 일은 ❛말씀❜으로 ❝삼년이나 밤낮…훈계❞한 일이다.
b. 최종적으로 부탁한 건 천국기업까지 ❝든든히 세워주는(❛build up❜ ❛튼튼하게, 강하게 하다❜) ❛은혜의 말씀❜❞이다.
c. 약하고 불완전한 사람을 보충하고 든든히 세워주는 것은 단 하나, ❝은혜의 말씀(성경전체, 피 묻은 복음)❞뿐임이다.
d. 그가 전한 ❝은혜의 말씀(성경전체, 피 묻은 복음)❞은 온갖 세파(핍박, 유혹, 이단)에도 흔들림없이 든든히 세워준다.
2. 올해, 하나님의 ❛은혜의 말씀❜으로 삶의 모든 영역이 든든히 세워지고, 누군가를 든든히 세우는 모든이 성도들이 되자.
a. 전에 나는 사람들이 ❛은혜의 말씀(성경, 피 묻은 복음)❜으로 든든히 세워지는 것을 경험했다(신우회, 김현O, 교회들).
b. 사탄도 쓰는(마 4:5~6) ❛번영 복음(祈福)❜은 ❛기복(起伏)❜이 심하나, ❛은혜의 말씀(피 묻은 복음)❜은 살리고 세운다.
c. 올 초엔 ❛점집❜이 유례없이 부흥할 것이라는 말이 떠돈다. 선거 때만 되면 당사자와 가족들이 뻔질나게 드나들기에.
d. 올해 이 말씀을 그대로 믿어 은혜의 말씀을 배우고 암송하고 선포하자. 모든 영역에서 든든히 세워진다(시작이 반).
e. ❛빌드업(Build up)❜은 건축용어인데(세우다), 축구에서 상대 진영으로 전진해 골을 넣기 위한 공격 전개 과정이다.
f. 마 7:24~27. 말씀인가, 내 생각인가? 일론 머스크, ❝서구 문명은 기독교 없이는 멸망할 거라는 견해에 동의한다.❞
g. 예화 : 말씀이 합니다!
마틴 루터는 사람들이 종교개혁을 성공시킬 수 있었던 이유를 물을 때마다 이렇게 대답했다고 한다. ❝나는 말씀을 가르치고, 기록을 남겨 사람들에게 전했을 뿐입니다. 그런데 모든 일들은 하나님의 계획 아래 저절로 이뤄졌습니다.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말씀이 모든 것을 이루셨습니다.❞ ❛고아들의 아버지❜ 조지 뮬러는 평생 성경을 백 번도 넘게 읽었다. 그는 성경을 알고도 읽지 않았던 3년을 ❛잃어버린 시간❜이라 표현했다. 스위스의 위대한 교육자 페스탈로치는 ❛아이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지혜를 성경에서 구했다. 아내와 함께 날마다 성경을 탐구했던 페스탈로치는 가난할 때도, 건강이 좋지 않을 때도 성경을 놓지 않았다. 하나님의 말씀엔 모든 걸 이루고 세울 힘이 있다. 하나님의 ❛은혜의 말씀(성경, 피 묻은 복음)❜이 우리의 영혼(인생), 가정(자녀), 교회, 일터(사업), 나라(사회) 등 우리의 모든 부분을 든든히 세워준다.
둘째, ❛사랑의 수고❜가 든든히 세워줍니다(33~35절).
1. 33~35절을 보자. 사도 바울은, 우리들의 ❛사랑의 수고❜가 우리를 든든히 세워줄 수 있다고 가르쳐 준다.
a. 사도 바울은 ❛물질❜이 필요했지만 ❝탐하지 않고❞ ❛일(텐트메이커)❜을 함으로(때론 후원도 받고) ❝모본❞을 보였다.
b. 그의 ❛사랑의 수고(피곤하도록 수고함)❜로 ❝약한 사람들을 도우니❞ 그들이 ❝든든히(약함이 강함) 세워지게❞ 된다.
c. ❛사랑의 수고❜의 열매는 약한 이들이 든든히 세워지며 예수님 말씀처럼 자신에게 ❝복❞으로 돌아오는 2중의 열매다.
d. 그의 ❛사랑의 수고❜는 생명의 양식이 되어주고, 우산이 되어주고, 지붕과 벽이 되어주고, 온기가 되어 든든히 세웠다.
2. 올해, 우리들의 ❛사랑의 수고❜로 삶의 모든 영역이 든든히 세워지고, 누군가를 든든히 세우는 모든이 성도들이 되자.
a. 엄마가 밤잠을 못 자고 아기를 돌보며 키우는 사랑의 수고와 아빠가 힘들게 일하는 사랑의 수고로 자녀가 세워진다.
b. 우리가 구원받은 하나님 자녀요, 천국 백성으로 세워진 배후에는 예수님의 십자가 ❛사랑의 수고❜가 있다(사 53:11).
c. 요즘 교회당 청소도 용역회사에 맡기는 시대가 되었다고 하지만 우리의 크고 작은 ❛사랑의 수고❜가 교회를 세운다.
d. 올해 이 말씀을 그대로 믿어 나의 ❛사랑의 수고❜로 영혼들이 든든히 세워지며 우리도 2중 열매로 든든히 세워지자.
e. 특히, ❛중보기도❜는 영혼들을 든든히 세우는 가장 큰 ❛사랑의 수고❜ 가운데 하나다(눅 22:31~32; 고전 15:58).
f. 에이미 카마이클, ❝사랑하지 않고도 줄 수는 있지만, 주지 않고는 사랑할 수 없습니다.❞ ❛돈맥경화❜도 조심하자.
g. 예화 : 카트만두를 세운 사랑의 수고
몇 년 전 네팔 수도 카트만두에 규모 7이 넘는 강진이 일어났다. 폐허가 된 카트만두를 위해 전 세계의 많은 곳에서 구호물품과 자원봉사단이 찾아왔는데 그로부터 1년이 지난 뒤 수많은 티베트인이 기독교로 개종하는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 개종을 결심한 숫자는 티베트의 전통 불교인 ❛라마교❜의 승려 60여 명과 대략 20만 명의 티베트 국민이라고 한다. 대참사가 일어난 폐허를 찾아 사랑을 보여준 이들이 대부분 ❛그리스도인❜이었는데 이들은 종교를 가리지 않고 힘든 사람들을 위로해주고 함께 기도해줬다고 한다. 구호가 끝나고 사람들은 돌아갔지만 그들이 뿌린 사랑의 씨앗이 결실을 맺게 된 것이다. 평생 라마교를 믿었던 한 승려는 개종의 이유를 이렇게 고백했다. ❝우리가 위험에 처했을 때 기독교를 제외하고는 그 어떤 다른 종교인들도 볼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기독교인들은 그리스도의 사랑을 보여주었습니다.❞ ❛사랑의 수고❜가 든든히 세워준다.
에필로그.
1. 골로새서 1:28~29. 올해 하나님이 우리를 든든히 세우실 것이다. 우리는 ❛은혜의 말씀❜과 ❛사랑의 수고❜로 협력하자.
2. 든든히 세워지는 것은 열정, 돈, 오기(독기), 긍정의 힘(적극적사고방식)으로 안 된다. 어떻게 든든히 세워질 수 있을까?
a. ❛은혜의 말씀❜이 든든히 세워줍니다.
b. ❛사랑의 수고❜가 든든히 세워줍니다.
'강해설교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의 결심(고전 2:1~5) (1) | 2024.01.21 |
---|---|
복된 여정(창 12:1~9) (1) | 2024.01.14 |
사랑의 신비(롬 8:26~30) (1) | 2023.12.31 |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눅 2:8~14) (0) | 2023.12.25 |
슬기로운 기도생활(단 9:18~19) (0) | 2023.1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