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24. 1. 14. 16:19 - 모든이교회

복된 여정(창 12:1~9)

강해설교 아웃라인 No. 412 ©mst 

 

02. 복된 여정 (창세기 12:1~9) 

 

모든이교회 주일설교(2024. 01. 14)

 

프롤로그. 

1. 많은 이들이 2024년을 보지 못하고 삶의 여정을 마쳤지만 우리는 올해도 하나님의 은혜로 새로운 여행길에 올랐다. 

2. 공항에서 출국할 Have a nice trip(좋은 여행 되세요)이라는 문구처럼 2024년에도 복된 여정(旅程) 되자. 

3. 올해, 어떻게 복된 여정 있을까? 새로운 삶의 여정의 출발선에 아브라함을 통해 복된 여정 배워보자. 

 

첫째, 복된 여정이 되도록 말씀에 자신을 묶어라(1~4). 

1. 1~4 보자. 아브라함의 새로운 출발이 복된 여정 있었던 것은 말씀에 자신을 묶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a.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우르(바그다드 300km) 하란에서 말씀하셨다((BC 2,136. 고조선 200 ). 

    b. 너는얻을 것이라 말씀인데, 후손(마침내, 예수), , 민족, 복과 보호 가지를 포함한 영원한 언약이다. 

    c. 번째 말씀 , 하란(최상의 경로)에서 지체했지만(소유, 데라의 ?) 말씀에 자신을 묶어 말씀을 따라갔다. 

    d. 그가 번째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순종, 11) 말씀에 자신을 묶었기 때문(일체)이며 지원했다. 

2. 우리도 올해 하나님의 말씀 우리 자신을 꽁꽁 묶어 말씀과 완전히 일체를 시켜 복된 여정 되자. 

    a. 사람은 일을 모르며, 어느 길이 좋은지 나쁜지 모르지만 좋은 목자이신 하나님은 아시니 말씀에 묶고 따르면 된다. 

    b. 놔두면 곁길이니, 스스로 말씀에 꿰어 따라가면 복된 여정(천국)이나, 사탄(, 시류) 꿰어 가면 저주(지옥). 

    c. 남편은 아내에, 아내는 남편에 묶였고 부모는 자식에 묶여있기에 곁길로 가지 않듯이 말씀에 묶여가면 복된 여정이다. 

    d. 부정적인 (트라우마 )이나 점쟁이의 말에 묶이면 지옥같지만, 말씀에 나를 꽁꽁 묶고 따르면 안전하고 안심이다. 

    e. 로마서 6:5~6. 예수(죽음, 장사, 부활) 묶여있는(연합) 구원(영생)이지, 좋은 분으로만 보는 지적 구원이다. 

    f. 여호수아 23:8(NLT cling tightly). 아브라함처럼 여호수아도 말씀에 자신을 묶어(5초본드) 복된 여정 됐다. 

    g. 예화 : 셀프바인딩  

루틴(routine) 습관과 비슷하지만 차이가 있다. 규칙적이라는 측면에서 비슷하지만, 습관이 무의식적 반복을 포함한다면, 루틴은 구체적인 목적과 방향을 가지고 삶을 통제하는 의식적인 노력이다(트렌드 코리아 2022, 333). 바른생활을 위한 루틴으로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방식은 셀프바인딩, 자기 묶기. 셀프바인딩이란 다이어트나 공부 등의 목표를 세워 놓고, 중도에 이탈하지 않도록 벌금이나 보상 체계를 세우거나 타이머를 이용한 시간 관리로 스스로를 구속하고 각성시키는 방식이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말씀에 셀프바인딩(자기 묶기) 함으로 복된 여정 되었다. 사도 바울도 성령에 묶여 복된 여정 되었다( 20:22). 말씀에 자신을 묶지 않으면 절대로 순종이 되지 않는다. 불순종은 비극이다. 

일본에선 근래 금욕상자라는 금고가 유행하고 있다. 금욕상자 안에 물건을 넣고 기간을 입력하면 타이머가 끝나기 전까진 꺼낼 수가 없다. 대부분 시험 기간인 학생들이 핸드폰을 넣기 위해 구입하지만 스마트폰 중독인 직장인들도 금욕상자로 삶이 훨씬 나아지는 효과를 경험했다고 한다. 올해 확실히 복된 여정 되기를 원한면 말씀에 자신을 묶고 따르자. 

경북 칠곡 민간 주간요양보호센터에서 활용한 치매 예방프로그램으로 시작해 지난해 래퍼 그룹까지 결성했다. 노래 가사를 외우고 가벼운 율동을 하면서 말하듯 노래하는 것이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이호원 경북대 의과대 교수 정서적 안정감, 사회적인 친밀감을 회복하고, 그리고 운동까지 합쳐지는 일석 3조의 효과를 발휘하는 새로운 치매 예방 프로그램이 아닐까 생각합니다.라고 밝혔다. 성경 암송 말씀에 나를 확실히 묶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둘째, 복된 여정이 되도록 예배에 자신을 드려라(5~9). 

1. 5~9 보자. 아브라함의 새로운 출발이 복된 여정 있었던 것은 예배에 자신을 드렸기 때문에 가능했다. 

    a. 아브람은 BC 2090년경 마침내 가나안 땅에 들어갔고 예루살렘 북쪽 48km 중요한 도시 세겜 정착했다. 

    b. 가나안 사람에게 신성한 모레(선생) 상수리나무에서 하나님은 그에게 나타나 약속을 재확인 시키신다. 

    c. 그들은 아래서 다산의 신들을 숭배했지만 그는 여호와께 제단을 쌓고 예배에 자신을 드린다(공개적인 천명). 

    d. 또한, 예루살렘 북쪽 20km 벧엘에서도 여호와께부르며 예배에 자신을 드림으로 복된 여정 되었다. 

2. 우리도 올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우리 자신을 온전히 드려 복된 여정 되자. 

    a. 예배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세상엔 ()보다 중요한 있다는 공개적인 고백이며 자신에겐 복된 여정의 담보.  

    b. 그러니, 우리의 (인생)에서 예배를 가장 앞자리에 두고 예배에 자신을 드리는 신앙생활의 구조조정 감행하자. 

    c. 예배를 우습게 여기면 인생이 우습게 되고 예배를 하찮게 여기면 인생이 하찮게 된다. 그러니 예배에 자신을 드리자.  

    d. 사무엘하 24:24~25. 대가가 지불된 참된 예배는 인생의 막힌(닫힌) 답답한 길을 열어주고 하늘문을 열어준다. 

    e. 벧전 2:4~5. 예수님은 쓸모없는 돌처럼 버려지고, 짓밟힌 장미꽃처럼 십자가 형틀에서 짓밟히셔서 예배를 열었다. 

    f. 요한복음 4:23. 마커스 주를 위한 이곳에 예배하는주님이 찾으시는 사람 예배자 내가 사람 되길 

    g. 예화 : 예배를 위한 결심  

2005 , 몽골 베르흐 지역의 예배 처소를 방문해 예배드리던 중의 일이다. 벌러르라는 자매가 예배 시간에 땀범벅이 되어 교회에 왔다. 그녀는 예배 시간 전에 소를 잃어버려서 찾아다니다가 예배 시간이 임박한 것을 알고, 소를 버려두고 말씀을 들으려 들판을 가로질러 달려왔다고 했다. 그런데 우리가 예배를 마치자마자 밖에서 울음소리가 들려왔다. 놀랍게도 잃어버렸던 소가 집이 아닌 예배 처소를 먼저 찾아왔다. 소가 아닌 예배를 선택한 소녀는 예배와 , 가지를 함께 얻었다. 

세계 당구챔피언 윌리엄 호프 주니어 집중력을 키우기 위해 다섯 가지 결심을 했다. 당구에 방해가 되는 모든 방해물을 제거하겠다. 경기 중에는 모든 에너지를 당구에만 집중하겠다. 완벽하게 치려고 최선을 다하겠다. 다음에 동선도 계산하며 치겠다. 결과와 상관없이 연습을 끊임없이 계속하겠다. 원칙을 예배로 바꿔보자. 예배에 방해가 되는 모든 장해물을 제거하겠다. 예배 중에는 오로지 하나님에게만 집중하겠다. 드리는 모든 예배에 최선을 다하겠다. 예배를 드리고 후의 삶도 신경 쓰며 살겠다. 상황과 상관없이 언제나 예배하겠다. 하나님께 집중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이렇게 예배에 자신을 드리는 자가 아브라함처럼 복된 여정이 된다. 

 

에필로그. 

1. 예화 : 지금 시작하는  

평범한 가정주부였던 로빈스 나이 마흔 인생의 위기를 맞았다. 남편은 사업 실패 빚을 졌고, 하필 그때 자신도 실직 당했다. 아이도 둘이나 있어서 빨리 직장을 구하고 열심히 일해야 한다는 알았지만 반복되는 구직 실패 점점 늘어나는 때문에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만 들었다. 결국 술에 기대면서 아이들을 학교에 제대로 보내지도 못할 정도 삶이 망가졌다. 알람을 맞추고 아무리 노력해도 아침에 일어날 수가 없었다. 그러던 어느 , 아침에 눈을 그녀의 머릿속에 전날 뉴스에서 보았던 로켓 발사 장면 떠오르면서 카운트가 시작됐다. 5, 4, 3, 2, 1, ! 카운트를 5까지 세자 갑자기 정신이 번쩍 들었고 침대에서 일어날 있었다. 5초의 기적 체험한 멜은 그다음부터 게으름을 피우고 싶을 때마다 카운트를 셌고, 그때마다 위기를 극복했다. 그녀의 삶은 5초의 법칙 덕분에 문제들이 해결되고 원하는 삶으로 변해갔다. 그녀는 자신의 경험을 책으로 내며 베스트셀러 작가가 됐고 많은 사람들이 멜처럼 5초의 결심으로 새로운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고 한다. 올해, 말씀에 나를 묶고 예배에 나를 드리는 일이 버겁고 느슨해지면  때면 5초의 기적을 기억하자. 

2. 올해, 어떻게 복된 여정 있을까? 새로운 삶의 여정의 출발선에 아브라함을 통해 복된 여정 배워보자. 

    a. 복된 여정이 되도록 말씀에 자신을 묶어라. 

    b. 복된 여정이 되도록 예배에 자신을 드려라. 

'강해설교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기누설(출 6:1~9)  (1) 2024.01.28
나의 결심(고전 2:1~5)  (1) 2024.01.21
든든히 세워지는 해(행 20:31~35)  (3) 2024.01.07
사랑의 신비(롬 8:26~30)  (1) 2023.12.31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눅 2:8~14)  (0) 2023.1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