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23. 10. 1. 16:56 - 모든이교회

관계의 정석(딤전 5:1~2)

강해설교 아웃라인 No. 496 ©mst 

 

40. 관계의 정석 (디모데전서 5:1~2) 

 

모든이교회 주일설교(2023. 10. 01)

 

프롤로그. 

1. 관계 정말 중요하다. 구약의 십계명과 신약의 십자가의 핵심엔 하나님과의 관계 사람과의 관계 있다. 

2. 사실, 하나님의 복은 신적 관계 인적 관계에서 온다. 그래서 예수님은 () 관계 회복하셨다( 1:20). 

3. 본문은 우리에게 인간관계의 정석을 가르쳐 준다. 본문을 통해 관계의 정석 배우자. 

 

첫째, 가족을 대하는 것처럼 사람을 대하라(1b~2). 

1. 1b~2 보자. 본문은, 인간관계에 있어서 가족을 대하는 것처럼 사람(성도) 대하라고 가르쳐 주고 있다. 

    a. 늙은이 대할 아버지에게 하듯 대하며, 젊은이 대할 형제에게 하듯 대하라고 한다. 

    b. 늙은 여자 대할 어머니에게 하듯 대하며, 젊은 여자 대할 자매에게 하듯 대하라고 한다. 

    c. , 가족을 대하는 것처럼 사람(성도) 대하는 것이 주님이 가르쳐 주신 관계의 정석이다. 

2. 우리는 인간관계에 있어서 가족을 대하듯 사람(성도) 대하자. 관계의 정석이다. 

    a. 우리가 가족을 대하듯 사람(성도) 대할 하나님이 친히 쓰신 십계명의 절반 이상을 성취하고 있는 것이다. 

    b. 우리가 가족을 대하듯 사람(성도) 대할 범죄는 사라지고 만다(스토킹, 강간, 사기, 속임, 갈취, 살인, 거짓). 

    c. 감정 노동자들을 위해 만든 글귀가 사방에 있지 않은가! 당신이 대하는 사람은 누군가의 가족입니다! . 

    d. 첫째 아담의 죄로 가족도 적대적으로 변했지만 둘째 아담의 (행실, 보혈) 통해 원수도 하나님의 가족이 된다. 

    e. 우리는 적대적인 세상에서 우리가 만나는 사람들을 가족처럼 대하자. 그러면 하나님의 축복이 활짝 열려진다. 

    f. 3:31~34( 19:26~27). 우리도 가족의 범위를 넓혀보자. 지난 주에 카페 노인이 받은 쪽지 기억하는가? 

    g. 예화 : 다윈의 우생학  

배우 진태현이 최근 조정민 목사와 함께하는 시애틀 여행 사진을 공개하며 그리스도 안에서 가족이라고 고백했다. 진태현은 나에게 가족이란 하늘나라 시민권으로 맺어질 있다 서로를 알아보고 나눔이 아깝지 않으며, 보고싶고 헤어지고 만나고 자주 보고, 교통 속에 서로를 사랑하며 노력하며 가끔 실망하고 안타까워하며 울고 웃고 얼굴을 마주보며 모든 것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했다. 예전에 팔레스타인 소년이 기자에게 말했다. 저는 때부터 가족과 친척이 죽는 것만 봤어요. 기뻤던 순간은 번도 없었어요. 제가 크면 이스라엘 군인들을 죽이고 저도 죽어버릴 거예요. 기자는 아이를 통해 굳은 의지를 느끼기보다 절망과 자포자기를 느꼈다. 복수심에 불타면 대개 불에 의해 자기 영혼부터 불타버린다. 

성경은 우리가 아버지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2:10). 인종주의자가 이유가 없다. 인류의 모든 족속을 혈통으로 만드사 땅에 살게 하시고…( 17:26a). 다윈은 존속결혼을 믿었다. 우월한 종자 생산하기 위해서 그의 사촌 엠마 웨지우드와 결혼해 10명의 자녀를 낳았다. 그러나 메리는 태어난지 얼마 되어 죽었고, 앤은 10 죽었으며, 로버트는 지체아로 태어나 19개월 죽었다. 헨리에타는 15살에 심각한 쇠약증에 걸렸고, 여섯 명의 아들 명은 하도 자주 아파 찰스는 그들을 ()환자로 간주했다. 이것이 그가 믿은 우월한 종자였다. 성경의 관계의 정석 따르면 회복된다. 

 

둘째, 주님이 대하신 것처럼 사람을 대하라(1a). 

1. 1a 보자. 본문은, 인간관계에 있어서 주님이 대하신 것처럼 사람(성도) 대하라고 가르쳐 주고 있다. 

    a. 죄를 범한 늙은이를 (심하게) 꾸짖지 말고 권하되 아버지에게 하듯 하는 예수님이 사람을 대하는 자세다. 

    b. 권하되(파라클레토스, 힘을 주다) 성령의 호칭과 관련된 단어며 성경과 성령이 하시는 것처럼 하는 것이다. 

    c. , 예수님(성경, 성령) 대하신 것처럼 사람(성도) 대하는 (힘을 주라) 본문이 가르치는 관계의 정석이다. 

2. 우리는 인간관계에 있어서 주님이 대하신 것처럼 사람(성도) 대하자. 이것이 관계의 정석이다. 

    a. 아무리 잘못을 했을지라도 너무 심하게 대하지 말자. 특히, 우리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에 대해서는 더욱 그렇다. 

    b. 수많은 인간관계 처세술이 난무하지만 주님(성경, 성령) 대하신 것처럼 힘을 주는 사람 되면 진짜 제자다. 

    c. 과거, O 형제에게 주님처럼 대하지 못했다. 또한 O 자매에게 주님처럼 대했다. 하수구 공사하는 분도. 

    d. 에베소서 4:15. 예수님이 대하신 것처럼 사람(성도) 대하되 사랑 안에서 진리를 말하자. 빼면 된다. 

    e. 우리는 적대적인 세상에서 우리가 만나는 사람들을 주님처럼 대하자. 그러면 하나님의 축복이 활짝 열려진다. 

    f. 누가복음 10:36~37. 예수 없는 세상 사람들은 강도 만난 이니 예수님처럼 (복음) 행동으로 힘을 주자. 

    g. 예화 : 사랑한다는 것은  

국내 대형교회의 목사님이 흑인들이 사는 빈민촌에서 사역을 하는 선교사님을 찾아갔다. 3 간의 방문이었지만 흑인 특유의 냄새와 여기저기 쌓여있는 쓰레기 때문에 목사님은 어려움을 느꼈다. 예배를 마치고 숙소로 돌아가면 바로 쓰러질 정도로 적응이 쉽지 않았다. 마지막 날에는 함께 예배드리기 위해 300 명의 흑인들이 교회로 몰려와 냄새가 더욱 심했다. 결국 참지 못한 목사님이 시종일관 불쾌한 표정으로 있으니 선교사님이 다가와 말했다. 목사님, 많이 힘드시죠? 사실 저도 처음엔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런데 이들과 함께 지내면서 계속 사랑하다 보니 이제는 정말로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목사님은 선교사님의 말을 듣고는 바로 회개했다. 집에서 키우는 강아지도 처음엔 냄새가 심해서 꺼려했지만 점점 사랑하게 되자 아무 냄새를 느꼈던 일이 떠오르면서 선교지에 오면서도 사랑이 부족한 자신의 모습이 너무 부끄럽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목사님은 일을 칼럼으로 쓰며 사랑한다는 것은 대상의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했다. 하나님을 사랑한다면, 이웃을 사랑한다면 모든 것을 받아들일 있도록 최선을 다해 사랑하자. 그리고 힘을 주자. 이것이 관계의 정석이다.

 

에필로그. 

1. 마태복음 7:12. 관계의 정석 요약한 황금률도 기억하고 행하자. 그러면 하나님의 축복이 결코 막히지 않는다. 

2. 오늘 본문이 가르쳐 주는 관계의 정석 기억하고 행하자.  

    a. 가족을 대하는 것처럼 사람을 대하라. 

    b. 주님이 대하신 것처럼 사람을 대하라. 

'강해설교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이 돕는 사람(시 122:1~9)  (3) 2023.10.15
자유로운 영혼(마 12:1~8)  (1) 2023.10.08
영적 재충전(막 3:13~15)  (1) 2023.09.24
이렇게 풀자(민 16:41~50)  (1) 2023.09.17
제자의 품격(요 21:15~23)  (1) 2023.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