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24. 1. 28. 20:31 - 모든이교회

천기누설(출 6:1~9)

강해설교 아웃라인 No. 414 ©mst 

 

04. 천기누설 (출애굽기 6:1~9) 

 

모든이교회 주일설교(2024. 01. 28)

 

프롤로그. 

1. 중대한 기밀이 새어 나감을 이르는 천기누설이라 한다. 본문에서, 하나님은 직접 천기누설 하신다(2, 3). 

2. 모세에게 직접 천기누설 하신 우리 하나님은 어떤 분인가? 성경이 가장 많이 언급하는 그분의 정체 알아보자. 

 

첫째, 우리 하나님은 끊임없이 말씀하시는 하나님이시다(1~4). 

1. 1~4 보자. 본문에서, 하나님은 끊임없이 말씀하시는 하나님으로 자신을 자기노출(계시) 하신다(천기누설). 

    a. 여호와께서이르시되라는 반복적인 표현은, 하나님은 끊임없이 말씀하시는 하나님이라는 것을 보여 준다. 

    b. 또한, 이제 내가쫓아내리라 함은, 말씀하시는 하나님 말씀을 완벽하게 이루신다 것을 포함한다. 

    c. 또한, 모세에게아브라함, 이삭, 야곱에게 끊임없이 말씀하심 상명하복이 아닌 인격적 관계 전제한다. 

    d. 특히, 여호와(나는 존재하는/존재할 자다) 천기누설(계시)함은 언약 성취할 영원불변의 자존자임이다. 

    e. 바로 왕의 단호한 거부에 낙담하고 좌절한 모세에게 그분 자신의 천기누설(계시) 새로운 힘과 소망을 주었다. 

2. 자신을 말씀하시는 하나님으로 천기누설(계시) 하시는 것은 그때나 지금이나 우리(인간)에게 가장 축복이다. 

    a. 만약 하나님이 자신을 말씀하시는 하나님으로 천기누설(노출) 하지 않았다면 인생은 낙담과 표류의 연속이다. 

    b. 우리는 말씀/성취하시는 인격적인 하나님 계시는 , 외롭지 않아도 되고 표류하지 않아도 된다(GPS, 내비). 

    c. 사람들은 사탄(무속인) 과학(의학) 가짜 천기누설 속는데 진짜 천기누설 성경이다(예언서, 사탄 폭로). 

    d. 하나님의 천기누설 하이라이트는 뭘까? 말씀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 1:14, 18; 1:26, 27). 

    e. 당신은 하나님의 최종적인 천기누설(자기노출, 계시) 예수 그리스도 정말 모셨는가( 8:58~59 I AM)? 

    f. 예화 : 김장환 목사의 인생 메모  

나라가 가장 힘들고 어려운 시절에 다섯 남매중에 막내로 태어난 저를 아버지는 달이 지나서야 호적에 올리셨습니다. 위로 다섯 명이나 돌도 되기 전에 세상을 떠났기 때문입니다. 제가 열네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삶에는 지독한 가난과 암담한 미래만이 펼쳐졌습니다. 일곱 식구가 작은방에서 자다 보니 어머니는 제가 형들에게 깔려 행여나 큰일이 나지 않을까 걱정하실 정도였습니다. 그러니 유년 시절이 즐거울 없고 미래에 대한 소망이 없었습니다. 초등학교 6학년이 되자 중학교도 없는 지독한 가난이 너무도 미웠습니다. 천신만고 끝에 중학교에 입학했지만 홀어머니 밑에서 월사금(학비) 걱정을 해야 하는 비참한 형편 때문에 남몰래 울기도 많이 울었습니다. 아무리 노력하고 공부해도 인생에 빛이 비치지는 않을 같았습니다. 그랬던 인생에 하나님의 손길이 닿으며 길이 열리기 시작했습니다. 참담한 시대에 태어나서 끼니를 걱정하며 살던 저를 하나님은 하우스 보이에서, 미국 유학생으로, 주님의 종으로 한해 한해 인도하셔서 지금은 세계 선교를 위해 사용하고 계십니다. 하나님은 파워스 상사에게 말씀(감동) 보내시고 이루신 것이다( 147:18 말씀을 보내사).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인터넷 검색사이트 1위는 구글이다. 2위는 어딜까? 윈도우를 만든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이다. 1위인 구글은 모르는 사람이 없지만 2위인 들어본 사람이 거의 없을 것이다. 방문 횟수에 비해서 이용률은 아주 낮기 때문이다. 다만, 윈도우에 들어있는 익스플로러 키면 기본적으로 방문하는 곳이 이기 때문에 방문횟수가 높다.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대부분 주어진 환경을 바꾸지 않고 순응하려는 습성이 있다고 한다. 인터넷을 켜면 나오는 사이트를 그냥 사용하고 검색해서 상위에 나오는 물건을 대부분 구매한다. 원하는 것을 선택하지 않고 보이는 대로 선택하는 이런 습관 때문에 구글은 아이폰의 시작 페이지에 자신들의 검색화면을 기본으로 띄우는 조건을 위해 무려 3 이나 지불했다. 우리 인생(하루) 시작 페이지(검색 사이트) 성경으로 설정하자(성구사전). 저스틴 피터스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듣고 싶습니까? 성경을 읽으십시오.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음성으로 말씀하시는 것을 듣고 싶습니까? 소리로 읽어 보십시오!라고 했다. 한국순교자의 소리 현재 매일 4 단파 라디오 방송을 북한에 송출하고 있다. 북한은 최근 러시아와의 기술 공유로 구원의 천기누설 해주는 방송의 전파를 방해하는데 혈안이다. 사탄도 그렇게 한다. 

 

둘째, 우리 하나님은 끊임없이 듣고계시는 하나님이시다(5~9). 

1. 5~9 보자. 본문에서, 하나님은 끊임없이 듣고계시는 하나님으로 자신을 자기노출(계시) 하신다(천기누설). 

    a. 자손의 신음 소리를 내가 듣고라는 표현은, 하나님은 끊임없이 듣고계시는 하나님이라는 것을 보여 준다. 

    b. 또한, 나의 언약을 기억하노라 함은, 듣고계시는 하나님 그저 상기가 아닌 개입할 준비 하는 것이다. 

    c. 특히, 내가하리라(I will) 7번이나 반복함은, 끊임없이 듣고계시는 하나님 직접 개입하신다는 의지다. 

    d. 이어, 듣고계시는 하나님으로 자신을 천기누설하신 당사자가 직접 나는 여호와라 최종 보증(결제)하신다. 

    e. 비록, 자신의 말을 듣지 않는 백성들의 불신에도 모세는 그분 자신의 천기누설 새로운 힘과 소망을 얻었다. 

2. 자신을 듣고계시는 하나님으로 천기누설(계시) 하시는 것은 그때나 지금이나 우리(인간)에게 가장 축복이다. 

    a. 만약 하나님이 자신을 듣고계시는 하나님으로 천기누설(노출) 하지 않았다면 인생은 상처와 절망 투성이다. 

    b. 우리는 우리를 듣고계시는 좋으신 하나님 계시는 , 맺힌 슬픔을 묻지 않아도 되고 체념속에 살지 않아도 된다. 

    c. 그분이 우릴 들으시는 근거 뭘까? 예수님이 겟세마네와 골고다에서 거절되고 버림받았기 때문이다( 14:36). 

    d. 특히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신음) 아니라 원망(불평) 들으시고 들린 대로 행하시니 조심하자( 14:26~28). 

    e. 왕상 18:27~29. 어떤 이는 우주의 중성자에게 기도한다(론다 , 시크릿). 하나님은 인격자신데( 6:9~13). 

    f. 예화 : 수술실의 기도  

요한이는 방문을 닫아걸고 큰소리로 기도하고 있었다. 하나님! 우리 아빠보고 저한테 자전거를 사주도록 해주세요! 그때 할머니가 앞을 지나가다가 손자에게 물었다. 요한아! 무슨 일이냐? 그렇게 큰소리로 기도하니? 하나님은 귀먹지 않으셨단 말이야! 하나님은 듣고계시는데 우리 아빠가 들으실까 봐서요! 하나님은 듣고 개입하시는 분이시다. 

미국 정신과의사협회 연구 결과 의하면, 믿음이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99% 의사들이 믿고 있으며, 이중 80% 의사는 기도가 환자의 치료에 영향을 준다 응답했고, 60% 환자가 원하지 않아도 기도를 권면해야 한다 응답했으며, 63% 의사가 하나님의 도움이라고 설명할 수밖에 없는 방법으로 환자들이 낫는 것을 체험했다고 한다. 한국의 크리스천 의사들 중에도 수술 전에 환자와 함께 기도하고 시작하는 분들이 많다. S여성병원의 장전호 원장 환자를 위해 기도하는 의사 한명인데, 그는 수술 모든 산모를 위해 같이 기도한 후에 수술을 하고 있으며 태어나는 아기를 위해 축복 기도를 해주고 있다. 크리스천이 아닌 다른 종교를 가졌거나 종교가 없다는 산모들도 기도를 해주겠다고 하면 거부하지 않고 기도를 받고 있으며, 그는 기도의 씨가 뿌려져 집안에 복음이 들어가고 주님을 알게 되기를 기대하며 기도하고 있다. 원장이 특히 기억하고 있는 감동은 어려운 생활에 있는 아프리카에서 노동자 아내가 수술 , 너무 감사해하면서 장원장이 산모수첩의 뒷장을 찢어서 써준 글이라고 한다. 당신은 하나님께서 내게 보내준 천사입니다. 듣고계시는 하나님으로 천기누설(노출)  하신 하나님이시니, 혹시 총알배송이나 로켓배송 적응되어 그분을 의심하지 말자. 상처나 필요를 가슴에만 묻어두지 말고 끊임없이 듣고계시는 하나님 털어놓자. 그러면 치유와 해결이 있다. 정시기도 수시기도 잊지 말자. 

 

에필로그. 

1. 요일 1:1, 5:14. 하나님의 천기누설(계시) 가장 많이 경험한 사도 요한과 같이 경험하고 세상에 말해주자. 

2. 모세에게 직접 천기누설 하신 우리 하나님은 어떤 분인가? 성경이 가장 많이 언급하는 그분의 정체 뭔가? 

    a. 우리 하나님은 끊임없이 말씀하시는 하나님이시다. 그분의 말씀을 수시로 들어보자. 

    b. 우리 하나님은 끊임없이 듣고계시는 하나님이시다. 우리의 사정을 수시로 말해보자. 

'강해설교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항에 맞서다(행 4:23~31)  (2) 2024.02.12
좋은 선택(눅 10:38~42)  (3) 2024.02.04
나의 결심(고전 2:1~5)  (1) 2024.01.21
복된 여정(창 12:1~9)  (1) 2024.01.14
든든히 세워지는 해(행 20:31~35)  (3) 2024.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