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23. 8. 6. 16:03 - 모든이교회

풍성한 영혼(눅 12:13~21)

강해설교 아웃라인 No. 489 ©mst 

 

32. 풍성한 영혼 (누가복음 12:13~21) 

 

모든이교회 주일설교(2023. 08. 06)

 

프롤로그. 

1. 영혼(중심) 생명력이 없는 사람이 있고 생명력이 희미한 사람이 있으며 생명력이 넘치는 사람이 있다( 3:1~2). 

2. 본문엔 영혼의 맥박이 잡히지 않는 부자가 있다. 어떻게 하면 풍성한 영혼으로 있는지 주님의 교훈을 배우자. 

 

첫째, 풍성한 영혼으로 살려면 구주에서 주님으로 전환하라(13~14). 

1. 13~14, 풍성한 영혼으로 살려면 예수를 구주(문제 해결사)에서 주님으로 전환(Paradigm shift)하라고 한다. 

    a. 장자는 유산의 몫을 받지만 사람은 가지려고 형을나와 나누게 하소서라며 탐욕스럽게 요청한다. 

    b. 사람이 예수님을 찾은 목적은 예수님을 이용해 자신의 욕심을 이루려는 뿐이며 자기 영혼에는 관심이 없다. 

    c. 그래서 예수님이 사람아(책망 어조)…세웠느냐라고 함은 단순히 문제 해결사(구주) 아니라는 말씀이다. 

    d. , 예수님을 구주(문제 해결사)에서 주님으로 전환하지 않으면 평생 영혼의 빈곤에서 벗어날 없다는 말이다. 

2. 우리는 풍성한 영혼이 되도록 예수님을 구주(문제 해결사)에서 주님으로 전환(Paradigm shift, 인식 전환)하자. 

    a. 예수님을 구주(문제 해결사)로만 인식하면 받으려고 요구하나(벰파이어) 주님으로 인식하면 드리려고 요청한다. 

    b. 예수님을 구주(문제 해결사)로만 인식하면 예배나 기도는 수단이 되지만 주님으로 인식하면 주님이 목적이 된다. 

    c. 예수님을 구주(문제 해결사)로만 인식하면 거절이 시험이 있지만 주님으로 인식하면 인내와 안정감이 있다. 

    d. 예수님을 구주(문제 해결사)로만 인식하면 뜻대로 되길 원하나 주님으로 인식하면 뜻대로 되길 원한다. 

    e. 예수님을 구주(문제 해결사)로만 인식하면 평생 부족함 느끼지만 주님으로 인식하면 평생 만족함 느낀다. 

    f. 패러다임의 전환이 일어나면 빈곤한 영혼이 풍성한 영혼으로 바뀐다( 16:18. 지옥의 대문, 방어와 공격 주체). 

    g. 사무엘상 15:30. 빈곤한 영혼은 자기 체면이 제일이나 풍성한 영혼은 주님 체면이 제일이다(우선순위, 다윗). 

    h. 예화 : 나를 바꾸라(Change Me)  

모건이란 여인은 결혼을 했지만 남편에 대한 환상이 깨어지는 아픔을 겪었다. 그래서 남편을 바꾸겠다는 목표를 정하고, 온갖 노력을 했다. 그러나 남편은 바뀌지 않았고, 오히려 남편과의 관계만 악화되어 갔다. 그래서 그녀는 남편을 바꾸는 대신 나를 바꿔 보자(Change Me)!라고 결심하게 되었다그녀는 일찍 일어나 남편의 출근을 도와주고, 웃는 얼굴로 모닝 키스도 해주었으며, 직장으로 전화를 걸어 격려해 주기까지 했다. 그녀가 남편의 태도와 상관없이 자신을 바꾸는 일에 최선을 다하자 그렇게 바꾸려고 해도 바뀌지 않던 남편이 변하기 시작하더니 완전히 달라져 자신이 그토록 원하는 남편으로 변했다모건은 이러한 자신의 일화를 모아서 사랑받는 아내(Total Woman) 라는 책을 발간했고, 책은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평범한 주부 모건은 세계적인 명사가 되어 타임지의 표지 인물로 실리기까지 했다. 나를 위한 남편이 아닌 남편을 위한 내가 되면 서로가 풍성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나를 위한 하나님이 아닌 하나님을 위한 내가 되면 풍성한 영혼이 된다. 

남아프리카의 줄루족 추장의 아내는 구세군 모임에 참석했다가 예수님을 구주와 주님으로 영접을 했지만 남편의 반대에 부딪히고 말았다그러나 예수님에 대해 듣고 싶은 열망에 그녀는 뱃심 좋게 다시 찾아갔다그녀의 남편은 소식을 듣고 돌아오는 그녀를 사납게 구타하고 죽도록 내버려 뒀다점점 그는 그녀가 어떻게 됐을까 호기심이 발동해서 그녀가 있는 곳에 가보았다부러진 잡목가지 밑에 누워 있는 그녀를 발견한 그는 사나운 눈초리로 당신이 믿는 예수 그리스도는 지금 당신을 위해 무얼 있소?라고 물었다그녀는 그를 바라보며 조용히 말했다그는 당신을 용서하도록 나를 도우셨습니다. 이것이 그리스도의 주재권 밖에 사는 빈곤한 영혼과 그리스도의 주재권 안에 사는 풍성한 영혼의 차이다. 

 

둘째, 풍성한 영혼으로 살려면 소유에서 존재에로 전환하라(15~21). 

1. 15~21, 풍성한 영혼으로 살려면 인생을 소유에서 존재에로 전환(Paradigm shift)하라고 한다. 

    a. 주님이 모든 탐심( 많은+소유)…아니하니라 하심은 소유 영혼의 풍성함 없다는 것이다. 

    b. 부자 최대의 관심사는 하나님도 아니고 이웃도 아니고 오직 자기 육신( 11) 자기의 소유. 

    c. 그런데 하나님의 최대의 관심사는 소유 아닌 존재(어리석은 ( 14:1)…부요하지 못한 ) 있다. 

    d. , 하나님은 인생이 소유에서 피조물의 존재에로 전환 영혼의 풍성함 넘치도록 설계하셨다. 

2. 우리는 풍성한 영혼이 되도록 인생을 소유에서 새피조물의 존재에로 전환(Paradigm shift, 인식 전환)하자. 

    a. 사탄은 에덴에서 사람을 존재에서 소유 전환시켜 영혼까지 털어 하나님(에덴) 없는 거지로 만들었다. 

    b. 사탄의 세상은 존재보다 소유 목숨을 걸게 한다. 사람의 소유 존재 빛나게 한다(, , 명품 ). 

    c. 결국, 소유 집착하면 불행, 불만족, 비교, 열등감을 느낀다. 왜냐하면 인간의 소유욕은 끝이 없기 때문이다. 

    d. 그러니, 소유 말고 주님이 대신 죽을 만큼 사랑한 All New 존재 주목하자( 15:31~32, 괜찮아!). 

    e. 에리히 프롬(소유냐 존재냐), 현대인은 자신이 얼마나 많이 가지고 있느냐에서 정체성을 찾는다. 

    f. 사람은 소유 때문에 신을 밀어냈고 종류의 사람만 있다. 5:2(야훼가 누구이기에), 3:11(내가 누구이기에). 

    g. 에베소서 2:10(NLT). 풍성한 영혼(걸작품) 만이 선한 일에 기쁘게 드릴 있다. 빈곤한 영혼은 없다(명예?). 

    h. 예화 : 소유냐(명품), 존재냐(생명)? 

어느 뜨거운 여름, 미국 코네티컷주 스탐퍼드시의 대로변에 소방대원들이 차주와 실랑이를 벌이고 있었다. 소방대원들은 주인으로 보이는 여인에게 급히 유리창을 부숴야 한다고 말하고 있었지만 여인은 한사코 거부했다. 차가 얼마짜린 아세요? 보조열쇠를 찾을 있는지 알아볼게요! 답답해진 소방관이 소리를 냈다. 하지만 아기 생명이 위험하단 말입니다! 아기를 차에 태운 채로 잠시 나갔다가 열쇠를 잃어버린 엄마가 소방대원을 불렀는데 문을 부숴야 한다는 말을 듣고는 수리비가 비싸다며 실랑이를 벌이는 상황이었다. 30도가 넘는 날씨에 이미 20 가까이 아기가 방치되어 있었기에 소방대원은 결국 엄마의 허락 없이 유리창을 부수고 아이를 구했다. 엄마는 소방관을 고소했지만 오히려 아이를 방치한 죄로 엄마가 법정에 서서 법의 심판을 받아야 했다. 소유냐(명품), 존재냐(생명)? 

TV에서 한국민의 빈부 차이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을 방영했다. 명품핸드백에 대한 애착이 중독에 가까운 증세를 보이는 어느 젊은 여자와의 인터뷰도 있었다. 방에는 온갖 명품핸드백이 색깔별, 모양별로 가득 채워져 있었고, 그것도 모자라 일본에서 발행하는 명품에 관한 잡지 구독해가면서 새로 나온 디자인을 구입한다고 했다. 최하 50 원에서 500 원까지 하는 핸드백도 있었다. 굳이 명품을 들고 다니느냐? 질문에, 여자는 이렇게 답했다. 이걸 들고 다니면 사람들의 눈길이 느껴져요. 저를 쳐다보는 …. 여자의 말에, 저는 적잖이 놀랐다. 단지 다른 사람의 눈길을 의식한 나머지,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한다니, 정말 어이가 없다 생각이 들었다. 나는 목발을 짚고 다니는 덕에 누구나 쳐다보는 고로, 다른 사람의 시선이 별로 달갑지 않다. 그런데, 여자는 시선 때문에 그런 많은 노력도 불사한다는 것이다. 물론, 사람들이 여자를 쳐다보는 것은 부럽기 때문이고, 나를 쳐다보는 불쌍해서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내가 살아보니까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삶에 대해 그다지 관심이 많지 않다. 그러니, 사람들이 쳐다볼 때에는, 부럽기 때문이거나 불쌍해서라기보다는, 그저 호기심이나 구경 차원 넘지 않는다. 만일 내가 여자분에게 말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내가 살아보니까, 명품핸드백을 들고 다니든 비닐봉지를 들고 다니든, 진실로 중요한 것은 내용물이라는 이다(장영희 교수). 사실, 거듭난 그리스도인은 천지의 모든 것을 전부 소유한 존재가 아닌가! 

 

에필로그. 

1. 아침, 나의 영혼의 상태는 어떤가? 눈을 감고 영혼의 창문을 열고 우리의 속사람을 들여다보자. 

2. 부요하지만 빈곤한 영혼으로 가득한 세상에서 어떻게 하면 풍성한 영혼으로 있을까?  

    a. 빈곤한 영혼으로 가득한 세상에서 풍성한 영혼으로 살려면 구주에서 주님으로 전환하라. 

    b. 빈곤한 영혼으로 가득한 세상에서 풍성한 영혼으로 살려면 소유에서 존재에로 전환하라. 

'강해설교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의 계획(고후 5:17~19)  (1) 2023.08.27
주저 말자(신 1:19~33)  (0) 2023.08.20
세 부류의 사람(마 26:47~56)  (0) 2023.07.30
나의 본분(약 4:11~12)  (0) 2023.07.23
힘든 이들에게(욥 23:1~10)  (0) 2023.0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