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20. 11. 15. 16:36 - 모든이교회

감사의 달인(고전 1:4~9)

강해설교 아웃라인 No. 345 ©mst 

 

46. 감사의 달인 (고린도전서 1:4~9) 

 

모든이교회 주일설교(2020. 11. 15)

 

프롤로그. 

1. 추수감사주일이다. 성경에는 없는 미국 청교도들로부터 시작된 절기이지만 해의 감사를 바침은 성경적이다. 

2. 세상에는 생활의 달인 많다. 자신의 분야에서 달인이 됨은 당연하다. X人은 감사의 달인 됨이 당연하다. 

3. 4 나는 감사한다(Εχαριστ) 항상 단락의 처음에 위치한다(강조). 바울 사도는 감사의 달인이다. 

4. 분야에 달인이 되기까지는 기본 가장 중요하다. 그렇다면 감사의 기본 뭘까? 바울 달인을 통해 배워보자. 

 

첫째, 감사의 기본은 풍성함을 찾아서 감사하는 것이다(4~7). 

1. 4~7 보자. 사도 바울은 고린도교회의 풍성함을 찾아서 항상(언제나) 하나님께 감사하는 감사의 달인이다. 

    a. 문제 많고 염려 많은 교회였지만 가운데서 풍성한 감사의 조건을 찾아 항상 하나님께 감사 올려드린다. 

    b. 먼저는, 하나님의 은혜(풍성한 구원). 은혜는 받을 만한 수준보다 좋은 대우를 받는 이다. 우리는? 

    c. 또한, 많고 많은 고린도교회에 부어진 하나님의 풍족한모든 은사 부족함이 없이 부어짐이다. 

    d. 풍성한 은사(선물) 인해 복음 메시지 견고하게 되어 예수 그리스도 오심을 기다림이다. 

2. 사실, 찾지 않아서 발견하지 못했을 뿐이지 하나님이 주신 풍성함이 모두에게 넘친다. 그것이 은혜의 풍성함이다. 

    a. 2,000 , 갈보리 언덕에서 그의 아들에게 쏟아진 진노와 우리에게 부어진 구원(용서) 풍성함은?( 1:7) 

    b. 죄로 인해 영원한 사망과 멸망의 지옥으로 달리던 우리의 운명의 경로를 바꿔 천국으로 향하게 풍성함은? 

    c. 우리는 올해 받을 만한 수준보다 좋은 대우를 받은 은혜의 풍성함 부인할 있겠는가? 못마땅한가? 

    d.  에스라 9:13(우리의 죄보다 형벌을 가볍게 하심). 이사야 12:1. 천년왕국에서 구원의 풍성함을 노래함. ~ 

3. 예화 : 평생의 질문 

2017 10 1, 미국의 라스베이거스에서 공연 중에 괴한이 총기를 난사하여 59명이 목숨을 잃고 수십 명이 다치는 안타까운 사건이 일어났다. CNN 뉴스에서 현장에 있던 남성이 충격을 억누르지 못하고 벌벌 떨며 인터뷰를 했다. 공연을 즐기며 있었는데 총소리와 함께 바로 옆에 있던 여성이 총에 맞아 쓰러져 죽었다는 것이다. 순식간에 벌어진 참담한 사건에 대해 그는 눈물을 흘리며 말했다. 나는 평생을 나에게 질문해야 같습니다도대체 그녀는 죽었고 나는 살아 있는지이해할 없는 질문을 나는 평생 하며 같습니다. 이것이 우리의 고백이 되어야 한다고 믿는다죄로 인해 죽어가는 세상 속에서 우리가 살았다. 구원받았다. 아무 이유도 없이…. 우리는 이것에 감격하는가? 감사하는가? 

4. 이제, 감사의 기본으로 돌아가 우리가 가진 풍성함을 찾아보자. 이것이 감사의 달인이 되게 하며 삶의 질을 높인다. 

    a. 사실, 바울의 속은 속이 아니다. 맞고소, 근친상간, 싸움, 비교, 시기, 질투그래도 풍성한 감사의 이유를 찾는다. 

    b. 불행했던 샌디 셔먼 자신의 삶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감사노트 작성했더니, 행복한 으로 바뀌었다. 

    c. 예화 : 오프라 윈프리의 감사 일기(주보) 

    d. 예화 : 풍성한 잔소리? 

미국 미시간주립대가 57~85 부부 1,22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자기 부인으로부터 잔소리를 많이 듣는 남편일수록 당뇨 발병 위험이 낮았다 밝혔다. 연구를 이끈 리우 교수는 말하기를 부인의 잔소리가 남편을 돌보는 역할도 한다. 연구결과를 분석했다. 

5. 디모데전서 1:12. 특별히, 받은 직분은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의 증거다. 직분 감사가 끝나면 기름부음도 끝난다. 

 

둘째, 감사의 기본은 부족함을 맡기며 감사하는 것이다(8~9). 

1. 8~9 보자. 사도 바울은 고린도교회의 부족함을 맡기며 항상(언제나) 하나님께 감사하는 감사의 달인이다. 

    a. 고린도교회의 현재상태는 책망할 것이 많고 견고하지도 않다. 때로 세상보다 못한 문제투성이다. 한국은? 

    b. 분열, 오해, 불신, 무질서, 도덕적 방종, 이혼, 우상의 제물, 성찬 문제, 부활 문제, 은사 문제 부족함 투성이다.  

    c.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도 바울은 모든 부족함들을 온전케 하시고 치유하실 하나님께 맡기며 감사를 올려드린다. 

    d. 부족함을 기도로 맡기며 감사하면 미쁘신 하나님 주와 더불어 교제 통해 풍성하게 바꾸시기 때문이다. 

2. 우리는 대체로 부족함(가난, 궁핍, 모자람) 좋아하지 않지만 하나님은 부족함까지 사용해 일하시는 경우가 많다. 

    a. 그러니 부족함(가난, 궁핍, 모자람) 보이면 채우시는 하나님께 맡기며 감사를 올려드리라. 기도와 감사거리다. 

    b. 자신의 신체나 성격에서 부족함을 느끼면 풍성하게 하실 하나님께 더욱 맡기며(교제) 미래형의 감사를 드리라. 

    c.  고린도후서 12:9(NLT). My power works best in weakness. 약할(부족함) 최고조로 역사하신다. 

    d. 예화 : 풍요의 함정 

아동 심리학자인 레비 박사는 대체로 부유한 집에서 자라난 아동들에게서 나타나는 어플루엔자(Affluenza), 우리말로는 풍요증이라고 있는 현상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을 했다부유한 집에서 자라나는 대부분의 아이들에게서 증상을 발견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는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고, 죄책감을 심하게 느끼며, 남을 믿지 못합니다. 돈이 없으면 살아갈 없다고 느끼기 때문에 돈에 대한 집착도 강합니다. 또한 부족함이 없이 자라다보니 모험심이 부족하고 삶을 따분하게 느끼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동정신과 의사인 더글라스 서전트 박사는 부유한 집에서 자라는 소녀들이 대체로 자기가 남보다 아름답게 생겼다고 생각해 스스로를 과대평가하며 외모지상주의적인 사고방식을 갖게 확률이 높다고 말했다. 때로 부족함(가난, 궁핍, 모자람) 축복이 되니 없을찌라도 하나님께 맡기며 감사를 올려드리자.  

3. 예화 : 헬렌 켈러의 고백 

삼중고(三重苦) 유명한 헬렌 켈러 말하기를 나는 나의 역경에 대해서 하나님께 감사한다. 왜냐하면, 나는 역경 때문에 자신, 나의 , 그리고 나의 하나님을 발견했기 때문이다.라고 고백했다. 

4. 부족하다고 불평하거나 스트레스 받지 말고 부족함 가운데 넉넉함을 주시는 하나님께 맡기며 감사의 달인이 되자. 

    a. 풍성함에는 누구나 감사할 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은 부족함 가운데서도 맡기며 감사하는 사람이다. 

    b. 우리가 입맛이 없거나 반찬이 풍성하지 않을 참기름 방울에 비벼먹듯이 감사는 참기름 방울과 같다. 

    c. 불평과 불만을 쏟아내면 당장은 속이 시원해지겠지만 사실은 코르티솔 호르몬 많아져 건강을 해롭다고 한다. 

    d. 도토리는 들판을 내다보며 연다 속담이 있다. 이것이 모자라면 저것으로 채우시는 하늘의 손길을 기억하자. 

5. 예화 : 엘라 선교사의 수첩 

아프리카에서 남편과 함께 52년이나 선교를 엘라라는 분이 있었다타는 듯한 무더위와 불편한 환경 속에서도 그녀는 세상을 떠나는 날까지 원주민들에게 복음을 전했고, 불편한 생활이나 상황에 대해서 마디도 불평을 하지 않았다. 엘라의 미미는 어머님이 불평을 하는 모습을 번도 적이 없었다 말할 정도였다. 그리고 그녀가 천국으로 떠난 뒤에 유품에서 발견된 수첩에 다음과 같이 적혀진 가지 좌우명을 발견할 있었다. 첫째, 날씨로 시작되는 하루의 어떤 상황에 대해서도 불평하지 않겠다둘째, 좋은 환경이나 다른 장소에 있는 나의 모습을 그리지 않겠다. 셋째, 나의 몫을 남의 것과 비교하지 않겠다. 그리고 그때 이렇게 했더라면이라고도 인생을 가정하지 않겠다. 넷째, 내일 하나님께 속한 것이지 내게 속한 것이 아님을 기억하겠다. 부족함 가운데서도 이런 영성으로 살자. 

 

에필로그. 

1. 예화 : 감사의 효과 

미국의 심리학자들은 오랜 연구를 통해서 감사할 때에 일어나는 신체적 변화 확인했다. 연구 요지는 이렇다. 감사하면, 사랑과 열정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하는 좌측 전전두피질 활성화해서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행복하게 해준다는 것이다. 심리학자들은 상태를 Reset(재설정)버튼을 누르는 것과 같은 효과라고 설명했다. 언제든지 감사로 리셋하자. 

2. 데살로니가전서 5:16~18. 년이 지나도 결코 변함없는 하나님의 말씀의 과학을 실천하자. 

3. 우리는 감사의 달인이다. 달인이 되기 위한 기본 익히고 몸에 배게 하여 감사의 달인이 되자. 

    a. 감사의 기본은 풍성함을 찾아서 감사하는 것이다. 풍성함을 샅샅이 찾아서 감사를 올리자. 

    b. 감사의 기본은 부족함을 맡기며 감사하는 것이다. 부족함을 기도로 맡기며 감사를 올리자. 

'강해설교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님의 전략(마 9:35~38)  (0) 2020.11.29
평생 할 일(시 116:1~2)  (0) 2020.11.22
축복을 담는 그릇(창 14:17~24)  (0) 2020.11.08
나의 주님은(막 1:29~34)  (0) 2020.11.01
형통의 사람(왕하 18:1~8)  (0) 2020.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