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20. 11. 29. 17:02 - 모든이교회

주님의 전략(마 9:35~38)

강해설교 아웃라인 No. 347 ©mst 

 

48. 주님의 전략 (마태복음 9:35~38) 

 

모든이교회 주일설교(2020. 11. 29)

 

프롤로그. 

1. 잠언 24:5~6. 무슨 일이든 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전략 필요하다. 단순히 힘과 돈으로 밀어붙일 일이 아니다. 

2. 하나님이 세상에서 그분의 나라를 세워가시는 전략은 때로 엉뚱하다. 난공불락 여리고 성처럼(, , , 학벌 X). 

3. 예나 지금이나 주님이 땅에서 하나님의 나라 이루어가시는 전략 뭘까? 본문에서 배워 귀하게 쓰임받자. 

 

첫째, 주님의 전략은 긍휼에서 시작된다(35~36). 

1. 35~36 보자. 땅에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가시는 주님의 전략은 긍휼에서 시작되었다. 

    a. 두루 다니사고치시니라 5~9장에 나타난 예수님의 모든 사역의 요약이다(가르치심, 전파하심, 고치심). 

    b. 가르치심, 전파하심, 고치심 주님의 가장 효과적인 전략이었다. 한국 사역도 학교, 교회, 병원 전략이었다. 

    c. 그런데 모든 것은 목자 없는 양과 같이 고생하며 기진하는 무리를 불쌍히 여기시는 긍휼에서 시작됐다. 

    d. 예수님은 그들의 상태를 정확히 보신다. 사람들의 영적인 필요 육체적 치료의 필요보다 더욱 심각한 상태였다. 

    e. 그분의 타오르는 긍휼(창자, 유대인들은 긍휼의 마음이 창자에 있다고 생각)로부터 모든 사역이 시작되었다. 

2. 오늘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전략) 여러 가지 기술(방법, 노하우) 아닌 주님의 마음에서 나오는 긍휼이다. 

    a. 기술(방법, 노하우) 중요했다면 주님은 3 제자들에게 수많은 핵심 기술 전수했을 것이다(설교, 사업). 

    b. 그러나 주님은 3 제자들에게 하나님의 성품을 보여주셨고 나누셨다(. 산상수훈, 많은 치유, 간음한 여인 ). 

    c. 주님이 옳았다. 긍휼(사랑) 사로잡힌 제자들은 하나님의 긍휼(사랑) 표현인 복음으로 열방에 천국을 심었다. 

    d. OO시의 어느 목사님은 고가의 치료(안마)기를 구입해 사역을 시작하는데 긍휼은 없고 기술만 남은 사업이 됐다. 

    e. 예화 : 칙필레(Chick-fil-A) 트루엣 캐시 

미국의 칙필레라는 패스트푸드의 영업방침은 성경( 7:12)이다. 손님들은 칙필레 직원들의 미소만 봐도 감동을 받는다고 하는데, 실제로 식당평가 전문기관 자갓(Zagat) 종합평가를 통해 칙필레를 최고의 패스트푸드점으로 선정했다. 놀라운 것은 말씀을 따라 주일에는 문을 열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대 체인점인 맥도날드보다 1 평균 매출액이 3억이나 높다. 기업커뮤니케이션 담당 임원인 그렉 탐슨은 캐시는 숨을 쉬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격려가 필요하다고 했고, 음식 파는 일을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것으로 생각했다. 우리는 치킨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이 아니라 피플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이라고 했다. 이것이 내가 그에게 배운 것이다.라고 고백했다. 결국 주님의 전략은 방법보다 긍휼에서 시작된다. 

3. 우리를 통해 우리가 밟는 땅마다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도록 주님을 닮은 긍휼의 사람 되자. 

    a. 호세아 11:8. 먼저, 우리를 향한 불붙는 긍휼 때문에 자기 아들을 십자가에 내어준 하나님의 긍휼을 받고 거듭나자. 

    b. 우리가 만나고 마주하는 모든 사람은 부러움과 짜증의 대상이 아닌 긍휼의 대상이니 따뜻한 긍휼을 흘려 보내자. 

    c. 갈라디아서 3:1(NLT, 악한 마법에 걸리다). 사람을 이해하면 장애우나 시한부인생처럼 긍휼을 흘려 보낼 있다. 

    d. 헨리 워드 비처, 긍휼은 정죄보다 많은 죄들을 치료할 것입니다. 

    e. 예화 : 총을 가졌지만 쏘지 않은 사람 

중앙아프리카로 파송된 조지 아클레이 선교사는 전통신앙을 고수하는 원주민들에 의해 박해와 협박을 받으면서 사역을 이어갔다대부분의 원주민들은 외지에서 들어 선교사의 친절과 나눔을 고마워했다하지만 외부의 새로운 신앙을 거부하는 사람은 방해했다이들은 선교사를 모함해 홀로 집에 있던 선교사를 몽둥이로 때리기 시작했다갑자기 공격을 받은 선교사는 안에 호신용으로 가지고 있던 총을 떠올렸다하지만 총을 꺼낸다면 사람들이 놀라서 도망가기는 하겠지만 다른 사람들도 다시는 선교사를 찾아오지 않을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결국 어떤 저항도 하지 않고 맞기만 하던 선교사는 선교현장에서 순교하고 말았다장례 후에 안에 있던 선교사의 물건들을 정리하던 원주민에 의해 장전되어 있는 총이 발견됐다선교사가 죽은 많은 생각에 빠진 원주민들은 결국 선교사가 자신들에게 정말 주고 싶어 했던 것은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이었다는 것을 깨닫고 모든 사람이 회개하고 믿음을 갖게 됐다. 성도는 총을 가졌지만 사용하지 않는 긍휼을 보여주는 사람이다. 

4. 마태복음 5:7. 긍휼의 사람은 하나님의 긍휼을 입는다. 야고보서 2:13. 긍휼이 이긴다. 이런 성도가 되자. 

 

둘째, 주님의 전략은 기도에서 시작된다(37~38). 

1. 37~38 보자. 땅에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가시는 주님의 전략은 기도에서 시작되었다. 

    a. 목자 없는 무리의 절망적 상황과 절박한 필요에 대해 주님의 타오르는 긍휼(단장의 슬픔) 기도를 필요로 한다. 

    b. 추수하는 주인에게 청하여 신자들의 기도가 하나님의 계획의 성취에 참여한다는 사실을 단언하신다. 

    c. 직접 추수 하면 텐데 추수할 일꾼들을 보내 주소서 하라 함은 주님의 전략은 기도에서 시작됨을 보여준다. 

    d. 이제 제자들은 긴급한(119) 기도제목이 생겼다. 그들이 빼먹지 않고 기도하니 그들이 참여하는 특권을 얻었다. 

2. 오늘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전략) 여러 가지 기술(방법, 노하우) 아닌 주님의 긍휼에서 나오는 기도이다. 

    a. 기술(방법, 노하우) 중요했다면 주님은 3 제자들에게 수많은 핵심 기술 전수했을 것이다(설교, 사업). 

    b. 그러나 주님은 3 제자들에게 하나의 방법만 직접 가르쳐주셨다. 그것이 기도이다(누가복음 11:1~4). 

    c. 주님이 옳았다. 기도에 사로잡힌 제자들은 막히고 매인 모든 상황들을 기도 돌파하며 열방에 천국을 심었다. 

    d. 기도가 주님의 전략이다. 주님의 일은 인간의 지혜가 아닌 주님의 전략으로 된다. 모든 것은 기도에서 시작된다. 

3.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기도를 시작하면 하나님은 모든 시공간을 초월하여 기도의 고속도로를 타고 이루신다. 

    a. 우리가 기도를 시작하면 어설프게 보이고 미련하게 보여도 하나님의 역사는 시작되고 하나님의 일이 이루어진다. 

    b. 토끼와 거북이 얘기처럼 우리의 기도가 무모하게 보이고 느리게 보여도 반드시 승리하고 주님이 영광받으신다.  

    c. 이스라엘은 메시아를 보내주시도록 기도를 쌓았다. 마침내 목수의 아들, 어부들의 친구로 십자가 부활로 임하셨다. 

    d. 일을 이루는 핵심은 준비된 사람(추수할 일꾼)이다. 사람은 기도로 준비된다. 사람 주시도록 기도하자. 

    e. 예화 : 농장의 기도와 빌리 그레이엄 

1934 미국 샬럿(Charlotte) 목장에서 그룹의 남녀가 교회 갱생을 위하여 기도할 사람이 담대히 기도했다. 하나님! 우리 중에 누군가를 일으켜 세계로 복음을 전하게 하소서. 축복기도 대로 후일에 목장주 아들이 세계적인 복음 전파자가 되었다. 그가 빌리 그레이엄이다. 당시에 빌리는 믿음도 별로 없는 고등학생이었지만 하나님은 신실한 성도들의 기도를 기억하셔서 기도 처소를 제공한 목장주 아들을 세계적인 전도자로 삼아주신 것이다. 기도가 주님의 전략이다. 

4. 역대하 20:12, 22. 기도 외에는 소망이 없다. 하나님의 전략은 기도에서 시작된다. 

5. 예화 : 빌리 그레이엄의 후회 

미국의 빌리 그레이엄 목사는 말년에 나는 모든 사람들 가장 실패자입니다! 나는 사람들과는 많은 시간을 보냈지만 하나님과는 너무 적은 시간을 보냈습니다!라는 진솔한 고백을 했다사람과의 시간보다 주님과의 시간을 많이 갖자. 그것이 하나님의 전략의 시작이다. 기도가 많은 일을 이룬다. 

 

에필로그. 

1. 누가복음 9:49, 54~55 사도행전 8:25. 무자비한 심령이 주께 배워 긍휼의 사람이 되어 다시 복음을 전한다. 

2. 예나 지금이나 주님이 땅에서 하나님의 나라 이루어가시는 전략 뭘까? 

    a. 주님의 전략은 긍휼에서 시작된다. 긍휼의 사람이 되어 땅에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어가자. 

    b. 주님의 전략은 기도에서 시작된다. 기도의 사람이 되어 땅에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어가자. 

'강해설교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왜 성경인가?(벧후 1:19~21)  (0) 2020.12.13
원수의 전략(삿 16:15~22)  (0) 2020.12.06
평생 할 일(시 116:1~2)  (0) 2020.11.22
감사의 달인(고전 1:4~9)  (0) 2020.11.15
축복을 담는 그릇(창 14:17~24)  (0) 2020.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