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24. 3. 3. 16:48 - 모든이교회

나의 확신(시 3:1~8)

강해설교 아웃라인 No. 419 ©mst 

 

09. 나의 확신 (시편 3:1~8) 

 

모든이교회 주일설교(2024. 03. 03)

 

프롤로그. 

1. 재단법인 청년 작년 설문조사에서 5,423 90% 느낀 불안의 이유는 60% 불확실한 미래라고 답했다. 

2. 세상은 모든 것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불안하다(, 권력, 건강). 통용되는 이유는 확실하고 변함 없어서다. 

3. 불확실한 세상에서 우리는 어떻게 확실하게 확신을 가지고 있을까? 본문을 통해 배우고 그렇게 살자. 

 

첫째, 불확실한 세상에서 언제나 부를 있는 확실하신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이다(1~4). 

1. 1~4 보자. 다윗은 불확실한 세상에서 언제나 부를 있는 확실하신 하나님이 계셔서 확신 있게 산다고 한다. 

    a. 시의 배경은 B.C. 979년경에 있었던 다윗 왕의 아들 압살롬의 반란 사건이다(다윗이피할 때에 지은 ). 

    b. 나의 대적이받지 못한다 하나이다라며 맨발로 도망하는 불확실한 세상 한복판에서 토해내는 말이다. 

    c. (그러나) 여호와여응답하시는도다(내가 부를 때마다 그는 응답하신다)라며 확실하신 하나님 부른다. 

    d. 불확실한 세상에서 진짜 확신은, 자신이 언제든지 부를 있는 확실하신 인격자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이다(AI?). 

2. 우리는 불확실한 세상에서 언제나 부를 있는 확실하신 (인격자) 하나님 계시는데 뭐가 문제인가. 

    a. 불확실성의 시대 확실한 것은 세금과 죽음(벤저민 프랭클린) 뿐인데 확실한 하나님 부르지 않는가? 

    b. 모든 불확실한 어려운 시절을 지나던 성도들은 기도(찬송) 목놓아 부를 있는 확실한 하나님으로 살았다. 

    c. 모든 불확실하고 어렵고 위급할 (사람 살려!) 부를 있는 확실한 존재가 없다면 얼마나 불행한 사람인가! 

    d. 예수 이름은 부르다가 내가 죽을 이름 아니라 부르면 사는 이름이다. 4년간 윌슨과의 대화로 버틴 처럼. 

    e. 10:12~13. 불확실한 세상에서 (아들) 이름을 부르는 자는 확실한 구원 받고 그분의 부요 경험한다. 

    f. 예화 : 김장환 목사 인생  

1980년도 6월의 어느 , 저는 비가 새는 극동방송 사무실에서 눈으론 서류를 보고 있었지만 다가올 직원들 월급날 때문에 일이 손에 잡히지 않았습니다. 미국에서 보내주는 지원금은 뻔히 정해져 있었고 따로 들어올 곳은 없는 막막한 상황이었습니다. 결국 손에서 일을 놓고 하나님께 무릎을 꿇었습니다. 혼자 힘든 일이라면 어떻게든 버티겠는데 함께 일에 헌신하는 수많은 직원들을 생각하니 눈물이 났습니다. 간절히 기도를 하는데 해병대 예비역 소장인 임경섭 장로가 사무실로 찾아왔습니다. 벌게진 눈을 보고는 무슨 일이냐? 묻던 장로는 자초지종을 듣고는 친구인 이명복 장로에게 5백만 원을 구해왔습니다. 정확히 필요한 액수였습니다. 극동방송의 열악한 재정 상태를 전해 들은 임경섭 장로, 이명복 장로, 이진우 장로, 이항수 장로 다음 달부터 부족한 5백만 원을 마련해주었는데 이들로부터 운영위원회가 시작되었습니다. 불확실한 세상에서 언제든 부를 있는 확실하신 하나님이 계시니 그분의 이름을 부르며 확신 있게 살자. 

남학생은 주일만 교회에 오는 운동을 좋아하던 평범했던 학생이었다. 그는 목사님, 예수님이 살아계시는데 눈에 보이나요?라고 당돌하게 말하는 친구였다. 2 되었을 제자훈련을 하자고 권면했고, 2학년 때부터 제자훈련을 받게 되었다. 새벽기도를 나오면 상점을 줬기 때문에 친구와 함께 새벽기도에 가기로 했는데 친구가 전화를 받지 않자 다시 잠을 자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고 한다. 하지만 조금 이왕 결심한 나가자고 마음먹고 옷을 주섬주섬 입고 길을 나섰다. 교회에 도착해 2 구석에 앉아 새벽예배를 드렸다. 말씀이 끝나고 통성으로 기도를 시작하는데, 갑자기 마음이 뜨거워지기 시작하면서 내가 예수님께 너무 죄인이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자신이 하나님 앞에 죄인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됐고, 지금까지 자신이 지었던 죄들을 하나씩 토해내며 하나님께 간절히 회개하는데, 죄로 무거웠던 마음이 조금씩 풀어졌다. 그리고 마음에 기쁨과 평안이 솟아오르며 입속에선 감사의 기도가 흘러나왔다. 상점을 받으려고 나왔던 새벽기도에서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만났던 것이다. 이후 정말 남학생의 태도는 180 달라졌다. 남학생은 예수님을 진심으로 사랑하게 되었다. 남학생은 너무 예배를 드리고 싶어 주일예배까지 기다릴 없어, 새벽기도부터 모든 모임에 참석했다. 불확실한 세상에서 언제나 부를 있는 확실하신 , 우리를 위해 죽으시고 부활하신 그분을 부르며 확신 있게 행하자. 

 

둘째, 불확실한 세상에서 언제나 기댈 있는 확실하신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이다(5~8). 

1. 5~8 보자. 다윗은 불확실한 세상에서 언제나 기댈 있는 확실하신 하나님이 계셔서 확신 있게 산다고 한다. 

    a. 도망자의 불확실한 환경에서 언제나 기댈 있는 여호와께서 붙드심으로 누워 자고 일어날 있다. 

    b. 심지어 천만인이 에워싸 쳐도 두려워하지 아니하는 것은 언제든 기댈 있는 확실하신 하나님 때문이다. 

    c. 그가 언제나 기댈 있는 하나님은 원수의 뺨을 치시며 악인의 이를 꺾고 구원과 복을 주시는 확실한 분이다. 

    d. 불확실한 세상에서 진짜 확신은, 자신이 언제든지 기댈 있는 확실하신 능한 인격자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이다. 

2. 불확실한 세상에서 언제나 기댈 있는 확실하신 전능하고 전지한 인격자 하나님 계시는데 뭐가 문제인가. 

    a. 불확실성의 세상 보험회사 등은 확실한 보험에 기대라 하지만(Lean On Me) 예수 만이 기댈 있는 분이다. 

    b. 사탄 말대로 , 명예, 사람, 사랑, 건강관리에 기댔다 마지막 순간에 깨닫는 지옥은 있구나, 천국은 있구나! 

    c. 불을 지핀 문장이다. I don’t know what tomorrow holds, but I surely know who holds tomorrow. 

    d. 자동차검사소 직원 자신의 처지와 계획을 거침없이 말할 내가 예수님 붙들고 사는 가장 나아요 말했다. 

    e. 62:1~3. 넘어지는 담과 흔들리는 울타리같은 불확실한 사람보다 진짜 기댈 있는 확실한 하나님께 기대라. 

    f. 예화 : 이무석 교수의 교훈  

블런트라는 사람이 영국 국왕과 손을 잡고 사우스 (South Sea)라는 주식회사를 만들었다. 당시 빚이 있었던 영국 정부의 부채를 무역으로 해결해주겠다며 국왕을 설득해 특혜를 받은 존은 시장에 헛소문을 흘려 주식값을 폭등시켰다. 만유인력을 발견한 뉴턴 혹해서 사우스 주식을 구매했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가격이 오를 근거가 없어서 재빨리 처분했다. 그런데 처분한 다음 날도, 그다음 날도 사우스 주식이 폭등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렸다. 초가집에 살던 마을 농부가 저택을 구입했고, 저택에서 일하던 하녀가 귀부인이 되는 일도 비일비재했다. 이성을 잃은 뉴턴은 마음을 돌려 재산을 털어 사우스 주식을 구입했지만 모든 것이 결국 사기로 밝혀져 빈털터리가 되었다고 한다. 역사에 길이 남을 천재인 뉴턴도 흔들렸고 이후 은행이나 주식과 관련된 이야기만 들어도 앓아누울 정도로 마음에 타격을 입었다고 한다. 불확실한 세상에 올인하면 빈털터리가 되지만 언제나 기댈 있는 확실하신 전지전능한 인격자 예수님께 기대고 그의 십자가와 부활 신앙에 올인하면 불확실한 세상에서 흔들리는 나라가 아닌 확실한 하나님 나라를 소망하며 확신 있게 있다. 

국내에 가장 먼저 정신분석 자존감 대해 알린 전남의대의 이무석 교수는 사람이 행복하기 위해서는 신앙이 있어야 한다 주장했다. 주장에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다. 신앙이 있는 사람은 병에 걸릴 확률이 낮다. 의사들 96% 이를 인정한다. 든든한 버팀목이 있다는 생각에 마음의 안정감이 높아진다. 낮은 자존감 회복에 도움이 된다. 좋은 신앙은 성숙한 인격을 갖도록 도움을 준다. 허무함과 우울감을 극복하게 해준다. 독실한 크리스천인 이무석 교수는 그러나 인간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종교에는 오히려 득보다 실이 많기에 삶의 이유와 성숙한 인격의 완성을 돕는 좋은 신앙을 찾아야 한다 말한다. 불확실한 세상에서 언제나 기댈 있는 확실하신 하나님이 계시니 확신 있게 행하자. 

 

에필로그. 

1. 112:7~8. 불확실한 세상에서 부를 있고 기댈 있는 분이 계시니 흉한 소문보다 신에 관한 소문 내자. 

2. 불확실한 세상에서 우리는 어떻게 확실하게 확신을 가지고 있을까? 

    a. 불확실한 세상에서 언제나 부를 있는 확실하신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이다. 

    b. 불확실한 세상에서 언제나 기댈 있는 확실하신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이다.